구현모 KT 대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위기극복 경험이 중요한 자산"

입력 2020-05-21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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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모 대표가 20일 서울 강남구 지니뮤직 사옥에서 국내 벤처캐피탈 경영진들에게 강연을 하고 있다. (KT 제공)
▲구현모 대표가 20일 서울 강남구 지니뮤직 사옥에서 국내 벤처캐피탈 경영진들에게 강연을 하고 있다. (KT 제공)

구현모 KT 대표는 20일 "'고객의 삶의 변화와 다른 산업의 혁신을 리딩해 대한민국 발전에 기여한다'는 새로운 비전으로 사업에 임하고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인공지능(AI)와 같은 분야에서 스타트업, 벤처캐피털과 협력을 도모하는 등 변화와 혁신을 리딩하겠다"고 말했다.

구 대표는 이날 서울 강남구 지니뮤직 사옥에서 국내 벤처캐피탈 경영진들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변화'를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구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기존에 예기치 못했던 비상상황에 대비를 강화하고 비대면과 바이오·헬스 영역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야 한다며 코로나 전화위복을 위한 대응전략을 제시했다.

구현모 대표는 KT 대표 취임 이후 대내외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폭넓은 소통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세미나도 코로나19로 경제가 위축되고 불확실한 상황에서 젊은 벤처 투자자에게 ICT기업 전문 경영인으로서 견해를 공유하고 업계의 다양한 고민과 의견을 듣고자 하는 취지로 마련됐다.

KT 구현모 대표와 함께 컴퍼니케이파트너스 이강수 부사장, 미래과학기술지주 김판건 대표, HB인베스트먼트 박하진 본부장 등 벤처캐피탈 업계 인사 약 40명이 참석했으며, 지니뮤직 사옥 카페테리아에서 샌드위치 등 간단한 식사와 함께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행사가 진행됐다.

구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 주제의 강연으로 세미나의 시작을 열었다.

구 대표는 "코로나는 메르스와 같은 감염병과 1997년 IMF외환위기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같은 경제타격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것과 같은 상황"이라며 강연을 시작했다.

이어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 속에서 특정 국가나 산업이 세계의 경제 흐름과는 달리 독자적인 경제흐름을 보이는 '디커플링(Decoupling)'이 본격화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 대표는 이러한 코로나로 발발된 사회·경제 변화 속에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기업의 대응전략을 제시했다.

그는 "코로나 이전에는 기업들이 크게 고민하지 않았던 공급망, 직원안전, 수요급감, 직장폐쇄 등 비상상황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로나 중증환자 치료장비인 에크모(ECMO, 체외막산소공급장치) 국산화 성공 사례를 언급하며, 주요 재화나 서비스의 공급망이 끊어질 상황에 대비해 필수부품 국산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KT도 불가피하게 특정 고객센터 운영을 중단하게 되면 실시간으로 다른 고객센터로 업무를 이관시키는 체계를 구축했다"며 "상시 업무를 백업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당연하게 여겼던 해외출장, 대면회의 등 업무 관행에 대한 점검과 새로운 접근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코로나 이후 확산되고 있는 온라인교육, 재택근무, 원격의료, 배달앱 등 전 산업에 걸친 디지털 혁신과 비대면은 일시적인 사회 현상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지속될 커다란 변화의 흐름이 될 것이며, 이 속에서 새로운 사업기회가 등장할 것이라는 게 구 대표의 생각이다.

구 대표는 "일례로 기존에도 화상회의나 온라인 교육 서비스가 있었지만,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폭발적인 사회현상으로 대두되고 있다"며"코로나 이후에도 특정 교과목은 전국단위 학생을 대상으로 비대면 교육이 활성화 될 수 있으며, 간단한 의료 처방의 경우 거동이 어려운 독거노인이나 도서산간 지역주민에게 새로운 편의 제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바이오·헬스 관련된 사업에도 지속적으로 성장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바이오·헬스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더라도 연장선상에서 무궁무진한 사업기회가 있다"고 예상했다.

예를 들어 국내 우수한 의료진과 의료 수준이 낙후된 국가간 ICT 기반 의료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구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기업에게 위기극복의 경험이 큰 자산"이라며 "코로나로 위상이 격상된 대한민국의 새로운 기회를 의미 있는 사회적 가치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이번 경험으로 바뀐 사회와 시장의 요구를 민첩하게 읽어야 한다"고 당부하면서 강연을 마무리했다.

#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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