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신개념 건강유 '백설유 라이트라'를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백설유 라이트라'의 주성분인 디글리세라이드(DG)는 함유된 지방산이 2개로 일반 식용유 지방인 트리글리세라이드(TG)에 비해 지방산이 하나 적어 몸에 잘 쌓이지 않고 발연점이 높고 기존 식용유에 비해 느끼하지 않고 깔끔한 맛으로 튀김, 부침 등 가열조리에 적합하다.
CJ제일제당은 5년간의 연구 끝에 효소공법을 활용해 지방산을 안전하게 제거하는 기술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새롭게 건강 식용유 시장을 개척하고 오는 2010년까지 매출 150억원을 올린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일본 등에서 건강유 제품을 일부 수입해 판매했으나, 전체 연간 시장규모가 10억원 미만에 불과했다.
하지만 최근 일본,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체지방, 콜레스테롤 축적 저하 등의 기능성을 공법에 추가한 식용유가 인기 끄는 추세다.
CJ제일제당 백설유 담당 브랜드매니저인 이용욱 부장은 "최근 일본 등 선진사례를 볼 때 고기능을 갖춘 식용유가 머지않아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며 "향후 국내 프리미엄 식용유 시장은 포도씨유, 올리브유와 같은 고급원료를 사용한 유종과 함께 '라이트라'와 같은 건강유가 시장을 양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