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원장은 지난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에서 외신담당 대변인으로 일했다. 선거를 앞두고 문 대통령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지 표지를 장식했는데, 이 원장이 기획에 참여했다.
이 원장은 연세대 경제학 학사와 국제대학원 경제학 석사를 졸업하고 미국 컬럼비아대에서 경영학석사(MBA)를 취득했다. 이후 미국 예시바대에서 법무 박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뉴욕주에서 변호사 활동을 하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 연구위원, 경제개혁연대 정책위원, 참여연대 경제민주화센터 실행위원으로 일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지배구조 컨설턴트, 법무법인 변호사 등을 거쳤다.
2016년에는 제20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서울 중·성동을 후보로 출마하기도 했으나 지상욱 당시 새누리당 후보에 패했다. 지난달 21대 총선에서도 예비후보로 등록했지만, 본선에는 오르지 못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원장의 비서관 임명 외에도 이르면 이번주 10여명의 비서관급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상훈 현 의전비서관은 재외공관장 파견을 앞둔 것으로 알려졌다. 신임 의전비서관으로는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이 승진 복귀한다.
국민소통실 산하 비서관 인사도 예정돼있다. 정구철 홍보기획비서관 자리에는 한정우 춘추관장이 내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시민사회수석실 산하 강문대 사회조정비서관도 1년 9개월 만에 청와대를 떠날 예정이다.
정부 부처에서 파견 나와 청와대에서 1년 이상 근무한 비서관들도 교체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