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홈코노미를 위한 ‘언택트’ 카드는?

입력 2020-06-03 05:00 수정 2020-06-03 08:32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신한 ‘YaY’, 하나 ‘모두의 쇼핑’, 우리 ‘카드의정석 언택트’ 등 특화카드 잇따라

코로나19 사태로 떠오른 언택트 소비. 외출을 꺼리면서 온라인으로 먹거리와 생필품 등을 사고 넷플릭스와 웨이브 등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신한·삼성·KB국민·현대·BC·롯데·우리·하나 등 8개 전업 카드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4월 개인 신용카드 사용액은 54조5515억 원으로 1년 전보다 2.9% 감소했지만 온라인 사용액(9조7280억 원)은 같은 기간 21.3% 뛰었다. 반면 오프라인 신용카드 사용액(44조8235억 원)은 전년 동월 대비 6.9% 감소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4월 전체 카드 승인금액과 승인건수는 각각 69조 원, 17억1000만 건으로 전년 동월 대비 5.2%, 3.7% 감소했다. 업종별 카드 승인금액 실적은 운수업종이 4500억 원으로 전년 동월(1조4500억 원) 대비 69.2% 감소했다. 교육 서비스업종은 900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달(1조1300억 원)보다 20.7% 줄었다. 온라인 구매 수요 증가의 영향으로 도매 및 소매업만 8.1% 증가했다.

이처럼 빠르게 소비 패턴이 변화하면서 트렌드에 민감한 카드사들이 잇달아 언택트 소비에 특화된 카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신한카드 지난달 모바일 단독 카드 ‘신한카드 YaY(예이)’를 출시했다. 카드 발급 신청부터 사용까지의 전 과정이 모두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100% 디지털 상품으로, 홈코노미(홈+이코노미)와 언택트 소비시장에 최적화된 혜택이 특징이다.

실시간 온라인 동영상(OTT) 서비스와 배달음식 서비스를 연계 이용하면 혜택을 주는 ‘마리아쥬’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 넷플릭스·유튜브 프리미엄·왓챠플레이 등 OTT 영역과 배달의 민족·요기요·CJ쿡킷·하이프레시 등 배달음식 영역 이용 시 각각 이용액의 30%, 15%가 적립되지만, 월 중 2개 영역을 모두 이용하면 배달음식 영역에 추가 15%가 적립돼 총 30%를 적립할 수 있다.

하나카드도 모바일 전용 ‘모두의 쇼핑’ 카드를 출시했다. 모바일로 발급받아 바로 사용 가능한 디지털 카드로, 전월 실적이 30만 원 이상이면 △주요 온라인 쇼핑몰 이용금액의 10% 적립 △마트, 가구 업종 이용 시 5% 적립 △프리미엄 아웃렛 이용금액 5%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7월 말까지 제공되는 ‘반값 부스터 이벤트’도 눈길을 끈다. 기본혜택과 주요 온라인 쇼핑몰 이용금액의 50% 적립(월 5만 하나머니 적립한도), 점심시간(오전 11시~오후 2시)에 요식업종 이용금액의 50% 적립(월 1만 하나머니 적립한도), 넷플릭스 1만 원 이상 이용금액의 50% 적립을 받을 수 있다.

우리카드는 이달 ‘카드의정석 언택트’와 ‘카드의정석 언택트 플래티넘’ 2종을 출시했다. 두 상품 모두 언택트 스페셜 서비스를 탑재했다. 쿠팡에서 구입하는 제품들을 무료로 배송받아 볼 수 있는 쿠팡 로켓와우 멤버십 월회비 2900원을 모두 할인해주며 플레이스테이션 플러스, 애플 아케이드 게임 정기결제 시 10% 할인을 제공한다.

온라인 업종에서 네이버페이, 페이코,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서비스로 5만 원 이상 이용 시 건당 1000원이 할인된다. 네이버페이서 동일하게 이용하면 언택트는 건당 1000원, 언택트 플래티넘은 건당 3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현대카드는 조건 없는 혜택을 업그레이드 한 ‘현대카드 제로 에디션2’를 내놨다. 카드 종류는 현대카드제로 에디션2 할인형과 포인트형, 현대카드제로 모바일 에디션2 할인형과 포인트형 등 총 4종이다.

할인형 상품은 결제금액의 0.7% 할인, 포인트형 상품은 1% M포인트 적립을 기본 혜택으로 제공한다.

현대카드 제로 에디션 2는 7대 온라인 간편결제 서비스 등 디지털 페이 서비스와 생활편의 영역 결제 시 결제 금액의 1.5% 할인(할인형), 2.5% M포인트 적립(포인트형) 등 특화 영역에서 혜택을 추가로 준다. 현대카드 제로 모바일 에디션 2는 주요 디지털(모바일) 영역에서 결제 금액의 1.5% 할인(할인형)이나 2.5% M포인트 적립(포인트형)을 특화 혜택으로 제공한다.

KB국민카드의 '이지링(ring) 티타늄' 카드는 넷플릭스, 멜론, 지니 등 OTT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여기도 품절이라고요?"…Z세대 '뷰티 방앗간' 된 다이소, 다음 대란템은? [솔드아웃]
  • ‘슈팅스타’ 오늘 첫 방송…‘큰 산’ 최강야구 넘을까? [해시태그]
  • 우리은행장 교체 수순…차기 행장 후보 내주 윤곽 나올 듯
  • 단독 부모-자녀 한 동네 사는 실버타운 만든다더니…오세훈표 '골드빌리지' 무산
  • ‘더 게임 어워드’ 올해의 게임 후보 6선…각 작품 경쟁력은? [딥인더게임]
  • "동덕여대 손해배상 상대 특정 어려워…소송 쉽지 않을 것"
  • 트럼프 등에 업은 머스크, 베이조스 겨냥…“그는 트럼프 패배 원했다”
  • 이재명, 또 입단속…“거친 언행 주의해달라”
  • 오늘의 상승종목

  • 11.2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8,399,000
    • +1.35%
    • 이더리움
    • 4,714,000
    • +6.97%
    • 비트코인 캐시
    • 690,500
    • -4.82%
    • 리플
    • 1,931
    • +21.83%
    • 솔라나
    • 363,600
    • +7.1%
    • 에이다
    • 1,204
    • +9.45%
    • 이오스
    • 973
    • +6.11%
    • 트론
    • 278
    • -0.71%
    • 스텔라루멘
    • 391
    • +15%
    • 비트코인에스브이
    • 95,050
    • -10.92%
    • 체인링크
    • 21,350
    • +3.89%
    • 샌드박스
    • 495
    • +3.34%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