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모바일기기로 발전소 점검…VR파노라마뷰, 미니맵 기능

입력 2020-06-12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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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서부발전 직원이 발전소 현장설비정보시스템(i-PLIS)으로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서부발전)
▲한국서부발전 직원이 발전소 현장설비정보시스템(i-PLIS)으로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서부발전)

한국서부발전은 12일 ‘발전소 현장설비정보시스템(i-PLIS)’을 구축하고 현장교육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발전소 현장설비정보시스템(i-PLIS)은 스마트 모바일기기를 활용한 발전소 점검 시스템으로 VR파노라마뷰, QR코드, 미니맵 기능 등을 탑재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VR파노라마뷰 기능으로 현장 발전설비 위치를 확인하고, QR코드로 발전설비 식별 및 시스템과 연동된다. 스마트 모바일로 설비정보 확인, 고장수리 요청까지 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으로 발전소 현장의 소화전 위치까지 즉시 스마트 모바일에서 확인 가능해 재난·화재 등 현장 긴급상황 시 신속한 초동대응을 가능하게 해준다.

서부발전은 지난해 10월부터 평택 2복합 발전소를 시범도입 사업소로 지정해 발전정지 및 출력감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설비 1000개를 선정하고, QR코드를 설비에 따라 7개의 색깔로 분류하여 제작· 설치했고, VR파노라마촬영 기법을 도입해 현장 발전설비 위치 데이터를 확보했다. 이후 기존 설비정보 시스템(GENi)및 스마트 모바일과 연동하는 발전소 현장설비정보시스템(i-PLIS)을 개발해 현장 직원들의 발전소 점검 능력 향상을 가능케 했다.

서부발전은 향후 실시간으로 발전설비 압력, 전류 등 운전정보를 스마트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개발할 계획이다.

김병숙 서부발전 사장은 “발전소 현장설비정보시스템 개발과 도입은 평소 강조하던 스마트 워크의 대표적인 과제”라며 “4차산업 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워크 분야는 발전소 현장에 무한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해당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현장의 적극적인 활용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발전소 현장설비정보시스템(i-PLIS) 개념도. (제공=한국서부발전)
▲발전소 현장설비정보시스템(i-PLIS) 개념도. (제공=한국서부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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