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민들의 경차 구입을 위해 각종 혜택을 부여하는 등 적극적으로 경차 이용을 권장하지만 정부부처가 이용하는 관용차량의 '경차이용률'이 민간보다 현저히 떨어지고 있어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한구 한나라당 의원(국회 정무위원회)은 23일 국무총리실과 공정거래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 앞서 배포한 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어불성설의 공직사회 기강을 질타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국내 공공부문(관용)과 민간부문의 800cc이하 경승용차량 등록률 현황을 보면 공공부문의 경승용차등록 비율은 평균 6.8%로 민간부문의 평균 8.8%보다 2%P낮은 상태다.
2008년 9월 현재 공공부문의 800cc이하 경승용차량 등록률은 2007년 말에 비해 오히려 하락(2007년 7.8%, 2008년 7.2%)해 최근 국제유가급등에 따른 정부의 에너지절약대책이 무색하다는 것.
이 의원에 따르면 최근 6년간 국내 등록된 일반승용차량 중 800cc미만 승용차량 등록비율은 2003년 8.5%수준에서 2008년 9월에는 8.0%로 하락했다. 2003년 이후 매년 등록 승용차량의 평균배기량도 꾸준히 상승 2008년 6월 현재 1924cc수준으로 증가했다.
이 의원은 "정부가 먼저 허리띠를 졸라매 공공부문에서 경차등록률을 높여 최근 고유가에 따른 국가적 에너지 절약정책에 모범을 보일 수 있도록 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