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30일 온라인 출시 행사를 통해 중형 SUV '더 뉴 싼타페'를 공식 출시했다.
더 뉴 싼타페는 2018년 출시한 4세대 싼타페의 부분변경 모델로 현대차의 디자인 정체성 '센슈어스 스포트니스'를 적용한 디자인, 새로운 플랫폼, 첨단 사양을 추가해 신차급으로 변화했다.
신형 싼타페의 외장 디자인은 날카로운 '독수리의 눈'을 콘셉트로 한 헤드램프 일체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수직의 'T자'형 주간주행등(DRL)을 대비시킨 전면부가 특징이다.
실내 디자인은 사용자를 중심에 둔 구조로 완성됐다. 높아진 센터 콘솔은 센터페시아, 콘솔박스까지 연결돼 운전자를 감싸고, 12.3인치 LCD 클러스터와 10.25인치 내비게이션을 적용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다. 새로 적용된 전자식 변속 버튼(SBW)은 편리한 조작을 돕는다.
차세대 플랫폼을 바탕으로 설계된 신형 싼타페는 공간 활용성을 강화했다. 기존 모델보다 전장(길이)이 15㎜ 늘어 4785㎜가 됐고, 2열 다리 공간도 1060㎜로 34㎜ 늘었다.
신형 싼타페는 현대차 SUV 최초로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 D 2.2’ 엔진을 얹어 최고출력 202마력, 최대토크 45.0kgㆍm의 힘을 낸다. 변속기로는 '스마트스프팀 습식 8DCT'가 맞물린다. 1리터당 연비는 기존 모델보다 4.4% 개선된 14.2㎞다.
올 하반기에는 ‘스마트스트림 G2.5T’ 엔진과 ‘스마트스트림 습식 8DCT’를 맞물린 가솔린 터보 모델을 추가해 고객의 선택 폭을 넓힐 계획이다.
현대차는 더 뉴 싼타페에 초고장력 강판 비율을 높인 고 강성 경량 차체 구조를 적용해 경량성과 충돌 안전성을 동시에 확보하고 핸들링, 정숙성, 제동 성능 등 전반적인 기본기를 개선했다.
또한, △차로 유지 보조(LFA)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등의 안전사양을 적용했다.
더 뉴 싼타페에 최초로 적용된 ‘운전자 인식형 스마트 주행모드’는 운전자가 개인 프로필을 등록하면 운전자의 운전 성향과 주행 도로 상황을 고려해 에코, 스포츠, 컴포트 모드 등 최적화된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제공하는 기능으로 최대 3명까지 설정하고 저장할 수 있다.
판매 가격은 △프리미엄 3122만 원 △프레스티지 3514만 원 △캘리그래피 3986만 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