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와 한국문화정보원(원장 직무대행 양경모, 이하 문정원)은 안심글꼴을 활용한 무료 파워포인트 서식(이하 안심글꼴 피피티)를 제작해 배포한다.
안심글꼴은 정부•지자체•공공기관에서 개발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공공저작물이다. 공공누리 누리집에 탑재되어 있는 안심글꼴은 총 123종으로 공공(KOGL) 및 민간(OFL) 분야에서 제작한 글꼴들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출처표시만 하면 변형 및 상업적 활용이 가능하여 국민 누구나 저작권 걱정 없이 자유롭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문정원에서는 안심글꼴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안심글꼴 피피티를 제작하여 배포한다. 공공저작물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접근이 쉬운 파워포인트 형식의 서식을 무료 배포하고, 이를 일상생활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한다.
안심글꼴을 활용하여 제작한 안심글꼴 피피티는 사용자 특성에 따라 기업용, 학생용 등 총 10가지 맞춤형 서식으로 제작되었다. 또한, 안심글꼴 피피티를 구성하고 있는 차트, 아이콘, 그래프 역시 직접 제작 후 공공누리 1유형으로 지정한 것으로, 출처만 표시한다면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안심글꼴 피피티 배포에 맞춰 문정원에서는 7월 6일부터 14일까지 9일간 ‘안심글꼴 피피티 활용 인증 이벤트'를 진행한다. 배포된 안심글꼴 피피티를 활용하여 업무용 자료 또는 학교 과제 등을 한 후, 이벤트 페이지에 핵심어 표시와 함께 인증사진 댓글을 달면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한다.
문정원 관계자는 “국민들이 공공저작물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토대 마련이 필요하다”며, “이번 안심글꼴 피피티 배포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공공저작물을 접하고 자유롭게 이용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안심글꼴 피피티와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공누리 누리집 및 공식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