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g.etoday.co.kr/pto_db/2020/07/20200706140232_1481181_467_310.jpg)
코는 얼굴의 중앙에 위치해 전체적인 외모 이미지와 분위기를 결정짓는 중요한 부위이다. 따라서 조금의 변화로도 사람의 이미지를 좌지우지할 수 있다. 매부리코, 복코, 화살코 등 외적으로 특징이 강한 코는 모양과 높이를 다른 이목구비와 조화롭게 맞춰주면 이미지를 크게 바꿔줄 수 있다. 따라서 유형별에 맞는 수술법으로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
특히 처음 코성형을 하는 경우라면 얼굴 전체적인 조화를 고려하여 본인의 코 모양에 입각해 가장 어울리는 디자인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사람마다 코의 모양과 길이, 형태 등이 모두 다르므로 획일화된 코성형 보다 개인의 코 유형을 체크하고 더 나아가 피부 두께, 코의 모양과 길이 등을 모두 종합하여 수술하는 개인 맞춤형 코성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수술 방법과 수술에 쓰이는 보형물이 다양하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개인의 코 모양과 피부 특성에 따라 수술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코성형은 매부리코, 복코, 화살코, 낮은코, 휜코 등 유형에 따라 다르며 보형물의 종류 또한 실리콘, 고어텍스 등으로 다양하다. 이 가운데 매부리코 성형의 경우에는 돌출된 코 뼈와 연골을 적절히 잘라내어 모양을 만들어내는 수술로 고난도 기술이 필요한 수술 방법이다.
이지훈 구월동 청담이지성형외과 원장은 “사람마다 코의 모양이나 피부탄력 등이 다르므로 알맞은 수술 방법을 정하고, 이에 따라 적합한 보형물과 자가 조직을 사용해야 한다”라면서, “획일화된 코성형은 지양해야 하며 얼굴 전체적인 조화와 원하는 모양에 따라 디자인을 계획하고 얼굴 전체가 돋보일 수 있는 디자인으로 수술이 진행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