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준비생(취준생) 5명 중 2명 꼴로 취업 스터디에 참여해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월 평균 3.9회 취업스터디에 참여했으며, 한번 참여할 때마다 평균 1만9000여 원을 지출하고 있었다.
9일 잡코리아가 알바몬과 함께 취준생 1124명을 대상으로 ‘취업스터디’에 대해 조사한 결과, 취준생 43.3%가 ‘올 들어 취업스터디에 참여해 다른 사람과 함께 취업준비를 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앞서 2017년 잡코리아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60.0%가 ‘취업스터디에 참여해봤다’고 답한 것과 비교하면 3분의2 수준으로 크게 감소한 수치다.
취업스터디 경험은 특히 취준기간이 1년 내외인 취준생 그룹에서 높게 나타났다. 잡코리아 설문결과 취준기간 6개월~1년 미만의 취준생의 경우 54.4%, 1년~2년 미만의 취준생은 51.7%로 절반 이상이 올 들어 취업스터디에 참여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2년 이상 장기 취준생의 경우 45.1%로 취업스터디 경험이 비교적 적었고 6개월 미만 그룹에서는 34.5%로 가장 낮았다.
조사 결과 취업스터디에 참여하는 비중은 낮아졌지만 한 번 참석할 때마다 지출하는 비용은 오히려 늘어났다. 지난 2017년 조사 당시 취준생들이 한 번 취업스터디에 참여할 때 지출하는 비용은 평균 1만918원으로 집계됐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약 두 배 가까이 오른 회당 평균 1만9653원으로 집계됐다.
취준생들이 한달에 취업스터디에 참석하는 횟수는 평균 3.9회였다. 한 달에 약 7만6647원가량을 취업 스터디를 위해 지출하고 있던 셈이다.
스터디 참여 목적으로는 이력서, 자소서 작성 등 서류전형 대비가 응답률 54.4%로 1위를 차지했다. 토익, 토스 등 어학준비(29.2%)와 직무 자격증 등 자격증 취득(27.1%)이 근소한 차이로 2, 3위를 다퉜다. 여기에 비대면, AI면접 등 면접 대비(16.8%), 기업 인적성 대비(15.6%)를 목적으로 취업스터디에 참여한다는 응답도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