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월드가 미디어 커머스 기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에 나선다. 이랜드월드는 컬쳐히어로와 손잡고 이랜드이츠의 가정간편식(HMR) 사업 확장을 가속화하고 미디어 커머스로 영역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이랜드월드는 스타트업 기업인 컬쳐히어로에 20억 원 규모의 지분 투자계약을 맺었다고 15일 밝혔다.
컬쳐히어로는 음식 콘텐츠 제작과 프리미엄 먹거리 상품 개발에 전문화된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하는 미디어 커머스 기업이다. 국내 최대 프리미엄 레시피 플랫폼 ‘아내의 식탁’을 운영하며 현재 앱 누적 다운로드 수 130만 건과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 84만 명을 기록했다.
이랜드 관계자는 “이번 투자계약은 단순한 지분 참여가 아니라 양사가 협업해 윈-윈 하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라며 “이랜드가 보유한 다양한 사업영역과 생산 역량을 제공하고 스타트업 기업인 컬쳐히어로는 특화된 미디어 커머스 역량을 발휘해 여러 사업분야에서 공동으로 협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투자 진행을 통해 이랜드는 외부 미디어 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한 신규 가치 창출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언택트 시대를 맞아 새로운 플랫폼인 미디어 커머스로 영역을 확장해 신성장동력을 갖춘다는 것이다.
또 컬쳐히어로는 외식사업부인 이랜드이츠와 협업을 통해 외식 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운식 이랜드월드 대표는 “이번 지분투자를 통해 스타트업 기업과 협력해 함께 성장하는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미디어 커머스 영역에 역량을 가진 컬쳐히어로와의 협업이 산업 전반에 신선한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양준규 컬쳐히어로 대표는 “애슐리, 자연별곡 등 다양한 브랜드와 확고한 유통망을 갖춘 이랜드와의 전략적 협업을 바탕으로 서비스 완성도를 더욱 높이겠다”라며 “앞으로 미디어 커머스 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컬쳐히어로는 전략적 투자자(SI)인 이랜드월드 외에도 재무적 투자자(FI)인 KB증권과 SJ투자파트너스로부터 15억 원을 투자받아 총 35억 원의 투자금을 유치하게 됐다.
현재 이랜드이츠는 미래 전략 사업으로 가정간편식(HMR)에 집중하기로 하고, 현재까지 냉동 10종 (치킨, 피자, 볶음밥, 치즈볼 등)과 신선밀키트 23종 (감바스, 파스타, 빠네 등)을 선보이며 시장진입 초기 단계에 들어섰다.
이랜드 자체적으로도 이미 지난 4월 미디어 커머스 플랫폼 ‘키디키디’(kidikidi)를 론칭해 기존 강점인 자사 브랜드와 더불어 요즘 세대에게 인기 있는 외부 브랜드까지 담은 미디어 커머스 플랫폼을 선보이며 온라인 아동 패션 시장에 성공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미디어 커머스 기반의 아동 라이프스타일 셀렉샵 키디키디는 SNS에서 인기 있는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부터 유명 제도권 브랜드까지 밀레니얼 세대 맘 고객들 사이에서 유명한 브랜드를 시즌별 니즈에 맞게 선별해 제안하고, 브랜드 프레젠테이션과 아동 라이프스타일 매거진까지 제공하는 것이 일반 온라인 쇼핑몰과 가장 큰 차별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