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수준 버스 'S-BRT' 국내 첫 기술 실증 추진…지자체 대상 공모

입력 2020-07-21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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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12월까지 시스템 구축 후 2022년 1년간 운영

▲S-BRT 개요. (출처=한국철도기술연구원)
▲S-BRT 개요. (출처=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지하철 수준의 버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급형 간선급행버스체계(BRT)인 S-BRT(Super BRT)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2022년 실제 도로에서 시범 운영된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이달 21일부터 9월 4일까지 45일간 ‘S-BRT 우선 신호기술 및 안전관리 기술 개발사업 실증 대상지’ 공모를 진행한다.

S-BRT는 정시성 확보 등 도시철도 시스템의 장점을 버스에 도입한 것으로 빠른 속도와 편리성으로 지하철 수준의 버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하철처럼 다음 정류장까지 멈추지 않고 달리는 버스 시스템으로 전용도로, 스마트 정류장 등의 전용시설과 우선 신호 운영시스템 등이 적용된다.

앞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가연구개발(R&D)사업으로 올해 4월부터 S-BRT 우선 신호기술 및 안전관리 기술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S-BRT 사업 실증대상에 선정된 지자체는 R&D 연구단과 협의를 거쳐 이르면 내년 12월까지 실증 대상지에 S-BRT 시범 시스템을 구축한 후 약 1년간 운영할 예정이다.

S-BRT 통합운영전략, 우선 신호기술, 그리고 인프라 설계 기술 등을 개발하고 실증 지역에서 해당 기술을 테스트해 S-BRT 기술의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특히 교차로 구간 미정차로 S-BRT의 평균 운행속도를 도시철도 수준으로 향상하고 기상 상황 등 외부 환경으로부터 승객을 보호하는 스마트 정류장과 승하차 동시 처리가 가능한 굴절버스 등을 실제 시험 운영할 계획이다.

선정된 지자체는 국내 최초 S-BRT 실증 현장 구축으로 스마트 교통도시를 실현하고 S-BRT 전용도로 및 정류장을 활용한 다양한 대중교통 환승 시스템과 신 노선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공모는 국가R&D사업의 공공성 등을 담보할 수 있는 지자체장이 신청할 수 있으며 접수 마감 이후 R&D 주관연구기관 등이 구성하는 선정평가위원회에서 발표 및 현장실사 등 1·2차 평가를 거쳐 최종 대상지를 선정한다.

나희승 철도연 원장은 "이 사업을 통해 국민이 도시 대중교통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하고 향후 여건을 갖춘 많은 지자체에 S-BRT 기술을 확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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