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가 이제 '자율협력주행'으로 진화한다. 단순하게 혼자 달리는 것이 아닌, 주변 교통 인프라와 서로 소통하며 안전하게 주행하는 방식이다.
국토교통부는 제주특별자치도와 22일 자율협력주행 시연행사를 개최했다.
자율주행차와 교통 인프라(신호등 및 교통 체계)와 소통을 확대해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율주행을 지원하기 위한 첫걸음이다. 자율주행차가 증가하면 이제 자율차와 자율차가 서로 통신하며 안전성을 더욱 확대할 수 있다.
이날 시연행사는 제주공항에서 렌터카 주차장을 왕복하는 5㎞ 구간에서 이뤄졌다.
특히 자율주행차가 통신 인프라를 통해 신호등의 교통신호 정보를 미리 받아 사전에 안전하게 제어하는 기능을 선보였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가 센서로 신호등을 인식하기 어려운 상황, 예컨대 △악천후 △태양 역광 △전방 대형차량으로 인한 가려짐 등의 상황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전방 신호등의 잔여 시간을 인지해 효율적으로 미리 속도를 제어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앞서 제주도는 지능형 교통체계 실증사업을 통해 일반 렌터카를 대상으로 교통신호뿐만 아니라 불법 주정차, 역주행, 무단횡단 등 돌발상황 등의 교통안전 정보를 제공해 왔다.
설문조사 결과, 교통정보를 받아본 렌터카 이용자의 83.1%가 감속, 정지, 차선변경을 하는 등 안전하게 반응해 운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 실증사업 사업관리단은 교통사고 감소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실제 사고 데이터 분석을 진행 중이다. 올 연말 지능형교통체계를 통한 교통안전 증진 효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어명소 국토교통부 종합교통정책관은 “지능형 교통체계는 한국판 뉴딜의 핵심분야로, 교통안전 정보를 민간 기업들에 무상으로 개방, 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지속해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