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헤파필터에 2~3분 간격 공기 순환…“기내 공기, 코로나19로부터 안전”

입력 2020-07-27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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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장착 헤파필터, 침방울ㆍ에어로졸ㆍ바이러스 모두 걸러내

▲서울시 강서구 공항동 소재 대한항공 본사 격납고에서 보잉 747-8i 항공기 헤파 필터를 교체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대한항공)
▲서울시 강서구 공항동 소재 대한항공 본사 격납고에서 보잉 747-8i 항공기 헤파 필터를 교체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부터 안전한 기내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항공기 기내 공기순환 시스템 및 헤파필터에 대한 특별 점검을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최근 보유하고 있는 항공기에 장착된 헤파(HEPA, High Efficiency Particulate Air)필터 및 기내 공기순환 시스템 특별 점검을 마쳤다. 항공기 공기순환 시스템에 장착된 헤파필터의 장착 상태 및 오염 여부를 점검하는 한편 점검 결과에 따라 교체 작업을 했으며, 공기순환 팬의 정상 작동 여부를 점검하는 등 공기순환 시스템의 전반적 성능도 확인ㆍ점검했다.

헤파필터는 먼지나 바이러스, 박테리아 같은 각종 입자를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고성능 필터다. 항공기에 장착된 헤파필터는 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가장 높은 등급의 필터에 해당한다. 침방울과 에어로졸, 코로나19 바이러스 모두 기내에 장착된 헤파필터를 통과하기 어렵다. 기내에서도 마치 병원의 무균실과 마찬가지로 미세한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의 99.9% 이상 여과시킬 수 있다.

대한항공은 헤파필터가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하는 적정 교환 주기를 설정해 교체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9년 기준으로 약 10억 원에 가까운 비용을 헤파필터 교체에 들인 바 있다.

항공기는 지상에서부터 공기 순환 시스템을 가동한다. 비행을 하는 항공기에서도 공기 순환 시스템은 쉬지 않고 작동한다. 특히 항공기 객실에는 외부의 공기와 내부에서 여과된 공기가 약 50대 50의 비율로 혼합되어 공급된다.

항공기 바깥의 외부 공기는 차갑고 저습도다. 특히 순항고도일 경우 외부 공기는 영하 50도, 습도는 1% 이하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살 수 없는 환경이다. 내부 공기는 항공기 내 장착된 헤파필터를 통해 재순환된다.

객실 내 공기가 흐르는 방향도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객실 내의 공기는 천장의 유입구로 들어와 바닥의 배출구로 빠진다.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에어커튼 방식이다. 이에 따라 바이러스가 포함된 침방울 입자가 있다고 하더라도 앞이나 뒤, 옆이 아닌 바닥으로 떨어지게 된다. 그만큼 바이러스 확산 확률이 낮아진다는 의미다.

객실 내 공기 순환도 2~3분이면 이뤄진다. 일반적으로 병원의 경우 약 10분, 일반 사무실의 경우 약 20분 간격으로 전체 공기 순환이 이뤄진다는 점에 비춰볼 때 코로나19 감염의 위험성은 현저히 낮아진다고 할 수 있다.

한편 대한항공은 모든 항공기에 대해 감염병 예방법 시행규칙에 따른 정기ㆍ비정기 소독을 실시하는 한편, 존 보딩(Zone Boarding)을 통한 승객 간 접촉 최소화, 전 노선 마스크 착용 시행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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