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캉스를 즐기는 법이 다양해지고 있다. 코로나19와 늦장마로 마땅한 휴가지를 찾지 못한 이들에게 대세로 떠오른 홈캉스도 각자의 취향이 반영되고 있는 것이다.
집 안에 소형 텐트를 설치하고 캠핑용품을 활용해 ‘홈캠핑’을 하거나 베란다에 간이 풀장과 미니 파라솔을 마련해 ‘홈풀장’, 빔프로젝터로 ‘홈시네마’를 즐기는 것이 대표적이다. 부분 벽지나 패브릭 가구 등 각종 인테리어 소품으로 휴양지 풍경을 연출하기도 한다.
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홈캉스 수요가 확대되면서 홈캉스를 겨냥한 제품 기획전도 호응을 얻고 있다.
홈플러스 온라인몰이 지난 달 1일부터 19일까지 바캉스 여행에 필요한 여행용가방, 아쿠아슈즈, 아이스박스/쿨러백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7%, -59%, -45% 감소한 반면, 홈캉스 용품으로 활용할 수 있는 텐트(440%), 캠핑용품(6%)과 실내에서 즐기기 좋은 게임(195%), 보드게임/퍼즐(5%) 등은 높은 매출신장률을 기록했다.
‘홈캉스’를 즐기려는 소비자들을 위해 관련 제품을 선보이거나 기획전도 한창이다.
홈플러스는 홈캉스족을 겨냥해 8월 12일까지 다양한 먹거리는 물론, 홈캉스 관련 상품들을 초특가에 선보이며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나섰다. ‘홈풀장’을 계획하고 있는 홈캉스족을 위해 사각풀장, 모래놀이, 물총 등을 행사카드 결제시 30% 할인 판매한다.
G마켓에서는 동남아에서 각종 가구나 소품에 많이 사용하는 ‘라탄’ 재질의 제품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5월 8일~6월 7일 한 달간 라탄 바구니의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385%, 라탄 테이블은 200%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여가를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즐기는 이들이 크게 늘어났다. 이런 흐름이 이어지며 올여름 휴가에도 ‘홈시네마’를 즐기며 보내려는 이들이 많다.
실제로 넷플릭스의 지난 1분기 신규 회원은 1,544만 명으로 약 2배 이상 증가했다.
이러한 홈시네마족을 공략하기 위해 이베이코리아 옥션은 벤큐의 가정용 빔프로젝터 11종 구매자를 대상으로 가격 할인과 사은품을 증정하는 브랜드 위크 프로모션을 진행했으며, 오는 6일까지는 ‘옥션X왓챠 홈캉스’ 프로모션을 열고 ‘왓챠 홈캉스 이용권’(왓챠 프리미엄 1개월 이용권)을 30% 할인한 9000원에 5000매 한정 판매한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변화가 자연스러운 일상처럼 느껴지는 뉴노멀이 올여름 휴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발 빠르게 포착하고 대응할 수 있어야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