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우버는 이날 올해 2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 감소한 22억4000만 달러(약 2조6530억 원)라고 발표했다. 이는 레피니티브가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인 21억8000만 달러보다는 양호한 결과이지만, 10년 간 이어져온 매출 성장세에 제동이 걸린 모습이다. 순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66% 줄어든 18억 달러였다.
코로나19는 우버의 수익 구조를 재편하게 만들었다. 사람들의 이동이 줄어든 탓에 우버의 핵심 사업인 차량 공유서비스는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3% 줄었다. 반면 음식 배달 서비스인 우버이츠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3% 증가해 주력 사업의 약세를 조금이나마 상쇄했다. 우버 사용자 수는 44% 줄어든 5500만 명에 그쳤다.
다라 코스로샤히 우버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콘퍼런스 콜에서 “코로나19 위기는 사치라고 생각했던 음식 배달 서비스를 일상으로 바꿔 놓았다”며 “우버 이용자들은 자택 격리 명령이 해제된 이후에도 계속해서 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세계 각지에서 차량 공유서비스의 회복 속도가 다르게 나타난다”며 “미국에서는 2분기 차량 공유서비스 이용이 50~85% 줄었지만 프랑스와 스페인 등 유럽에서는 35%밖에 줄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코스로샤히 CEO는 “도시가 다시 움직이면 우버도 다시 움직일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날 우버의 실적 발표 이후 주가는 시간 외 거래에서 5% 가까이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