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자동차 수출이 4개월째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반면 내수 판매는 신차 출시와 특별할인 덕에 5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했다.
17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7월 자동차 산업 월간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자동차 수출은 작년 7월보다 11.7% 줄어든 18만1362대에 그쳤다.
자동차 수출은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수요 위축으로 4월(-44.6%), 5월(-57.5%), 6월(-40.1%)에 이어 지난달에도 하락세를 보였다. 다만 북미 내수판매가 증가세로 전환하고 유럽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감소 폭은 점차 주는 추세라는 점이 위안거리다.
지난달 수출 금액은 작년 동기보다 4.2% 줄어든 36억6000만 달러로 집계돼 감소 폭 면에서 수출 대수보다는 양호한 실적을 냈다. 수출 금액 감소 폭 역시 4월 -36.3%에서 5월 -54.1%로 커졌다가 6월(-33.2%)과 7월(-4.2%)에 2개월 연속으로 개선됐다. 고부가가치 차량인 친환경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수출 비중이 증가한 영향이다.
전체 수출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15.1%로 1년 전보다 3.2%포인트(P) 늘었고, SUV는 17.4%P 증가한 76.8%에 달했다.
7월 내수 판매는 8.9% 증가한 16만4539대로 집계됐다. 다양한 신차 출시와 특별할인 등에 따른 국산차의 판매 호조로 5개월 연속 늘었다. 국산차는 아반떼, 쏘렌토, G80 등을 앞세워 10.5% 많은 14만3038대를 판매했다.
수입차는 독일계 브랜드 판매가 늘었으나 일본계의 판매(-39.6%)가 크게 부진해 전체적으로 0.7% 적은 2만1501대를 기록했다.
친환경차의 내수 판매는 39.3% 늘어난 1만7360대로 6개월 연속 성장세를 나타냈다. 전체 내수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년 새 2.5%P 확대됐다.
친환경차 수출은 2만7468대로 12.5% 증가했다. 특히 전기차는 105.1%나 늘어 36개월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자동차 생산은 3.8% 감소한 34만5711대로 집계됐다. 코로나19 여파에도 내수 증가세가 유지되고 수출 감소세가 완화함에 따라 감소 폭이 5월(-36.9%)과 6월(-10.7%)보다는 줄었다.
자동차부품 수출은 현지 완성차업체의 재고 소진을 위한 생산량 조정과 신흥시장 코로나19 확산세의 영향을 받아 27.7% 감소한 14억8000만 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