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 세계 최초 LNG 추진 컨테이너선 건조

입력 2020-08-24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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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만4800TEU급 규모…1회 충전 만으로 아시아와 유럽 항로 왕복 운항 가능

▲현대삼호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건조한 LNG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제공=현대중공업그룹)
▲현대삼호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건조한 LNG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제공=현대중공업그룹)

현대중공업그룹이 세계 최초로 LNG(액화천연가스)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건조했다.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인 현대삼호중공업은 최근 싱가포르 EPS사가 발주한 1만4800TEU(1TEU=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급 컨테이너선의 시운전을 마무리했다고 24일 밝혔다.

시운전에는 선주와 선급 관계자 등 130여 명이 참석했다. 해당 컨테이너선은 내달 15일 선주에게 인도된다.

길이 366m, 폭 51m, 깊이 29.9m 규모의 이 선박은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세계 최초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이다

이 선박에는 1만2000㎥(입방미터)급 대형 LNG 연료탱크를 도입해 1회 충전만으로 아시아와 유럽 항로를 왕복 운항할 수 있다고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설명했다.

LNG 연료탱크에는 극저온(-163도) 환경에서도 우수한 강도와 충격 인성을 유지할 수 있는 9%니켈강이 적용됐다.

또 LNG 추진선에 필요한 LNG 연료탱크와 연료공급시스템(FGSS), 이중연료엔진 등의 배치 및 설계를 최적화해 안전성과 컨테이너 적재 효율성을 높였다.

현대삼호중공업은 2018년 4월 EPS사로부터 총 6척의 동형 선박을 수주해 건조하고 있다. 이들 선박은 2022년 3분기까지 모두 인도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자동차 업종에서 전기차가 각광을 받듯, 조선업 또한 LNG 추진선과 같은 친환경 선박들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며 “축적된 기술과 품질로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고, LNG 연료선박 분야를 지속해서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중공업그룹은 지금까지 벌크선, 탱커, 컨테이너선 등 다양한 선종에서 총 44척의 LNG 추진 선박을 수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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