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는 대전둔산점 매각이 확정됐다고 3일 밝혔다. 7월 확정된 안산점, 대전탄방점 매각에 이어 세 번째 매각이다.
홈플러스는 앞서 6월 오프라인 유통업 불황과 코로나19 영향으로 급격한 매출감소가 이어지며 2019 회계연도 매출액이 전년 대비 4.69% 감소한 7조3002억 원, 당기순손실은 5322억 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올해도 코로나19 확산이 계속됨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 방문 객수가 감소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유동성 확보와 올라인(All-line) 유통업체로 전환하기 위한 자금 상황에 숨통이 트였다"고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이번 대전둔산점 매각으로 점포 근무 직원과 몰 입점 점주들이 변화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최소 1년 이상 충분한 기간 동안 영업을 유지할 수 있게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안산점, 대전탄방점 매각 발표 당시와 마찬가지로 대전 둔산점에 근무하는 직원 역시 영업종료 이후에도 고용은 유지된다.
홈플러스는 해당 직원들의 인근 점포 전환배치를 비롯해 온라인 사업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SSM) 등 유통 트렌드에 맞춰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사업부문으로의 이동 등을 고려할 계획이다.
홈플러스는 2018년 부천중동점과 동김해점의 영업 종료 당시에도 해당 점포 직원 전원을 인근 점포로 재배치하며 고용 안정을 보장한 바 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대전둔산점 영업이 종료되지만 인력에 대한 구조조정은 절대 없다”며 “충분한 시간을 두고 전환배치가 이뤄질 각 사업장의 현황과 직원들의 출퇴근 거리까지 고려한 면담을 진행해 전환배치에 따른 직원 불편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