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스포츠카라면 빨간색이 떠오를까?

입력 2008-11-11 10:58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실제 빨간색 스포츠카 비선호...안전과 마케팅 때문

스포츠카 하면 대부분 빨간색을 떠올리지만 실제 중고차에는 검정색과 은색이 64%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1일 중고차 정보제공 사이트 카즈의 조사에 따르면 모두 1500대 등록된 자동차 중 검정색이 35%에 해당하는 530대로 가장 많은 색상으로 확인됐다.

그 뒤를 은색이 29%에 해당하는 430대가 등록되었으며 가장 인지도가 높은 빨간색은 181대인 12%에 불과했다.

카즈 기획마케팅팀 박성진 대리는 "우리나라 자동차 소비자들은 실제 흰색, 검정색, 쥐색 등 무채색 계열이 전체 차량의 73%에 해당한다"며 "즉, 무채색을 선호하는 정도가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두드러진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이러한 결과에도 불구하고 스포츠카하면 빨간색을 떠올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에 대해 박 대리는 눈에 잘 띄는 색깔이 안전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박 대리는 "스포츠카는 차량의 특성상 차체가 낮고, 동작이 빠르고 민첩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버스나 트럭 등 대형화물차의 시야에서 사라질 확률이 높다"며 "그렇기 때문에 눈에 잘 띄는 원색계열이 많으며 스피드를 중요시 하는 F-1 등 레이싱경기에 원색의 경주용차들을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그런 이유"라고 설명했다.

다음으로는 마케팅 전략이다.

박 대리는 "빨간색은 사람의 피와 같은 색이라 가장 흥분을 유발시키기도 하지만 기억에도 오래남는다"며 "이를 이용해 페라리, 포르쉐 등 해외 유명 스포츠카 제조업체에서는 스포츠카를 출시할 때는 빨간색상을 많이 사용했고, 이의 영향으로 사람의 기억 속에 스포츠카는 빨간색이라는 인식이 남은 것"이라고 언급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불황에 날개 단 SPA 패션…탑텐·유니클로 ‘1조 클럽’ 예약
  • 치솟는 환율에 수입물가 불안...소비자물가 다시 뛰나
  • '잘하는 것 잘하는' 건설업계…노후 주거환경 개선 앞장
  • SK온, ‘국내 생산’ 수산화리튬 수급…원소재 경쟁력 강화
  • 민경훈, 뭉클한 결혼식 현장 공개…강호동도 울린 결혼 서약
  • [이슈Law] 연달아 터지는 ‘아트테크’ 사기 의혹…이중 구조에 주목
  • '위해제품 속출' 해외직구…소비자 주의사항은?
  • “한국서 느끼는 유럽 정취” 롯데 초대형 크리스마스마켓 [가보니]
  • 오늘의 상승종목

  • 11.2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6,397,000
    • +0.12%
    • 이더리움
    • 4,739,000
    • +2.6%
    • 비트코인 캐시
    • 716,000
    • -3.7%
    • 리플
    • 2,018
    • -4.77%
    • 솔라나
    • 354,500
    • -1.06%
    • 에이다
    • 1,469
    • -1.87%
    • 이오스
    • 1,171
    • +10.68%
    • 트론
    • 299
    • +3.82%
    • 스텔라루멘
    • 772
    • +28.88%
    • 비트코인에스브이
    • 100,100
    • +0.4%
    • 체인링크
    • 24,620
    • +5.8%
    • 샌드박스
    • 871
    • +62.8%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