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선물도 언택트…'선물하기' 서비스 강화하는 유통가

입력 2020-09-15 13:28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사회적 거리두기로 이번 추석 귀성 행렬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추석 선물도 비대면으로 전달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유통업계는 '선물하기' 서비스 강화를 통해 증가하는 고객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백화점)
(사진제공=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은 매장에서 구매한 상품을 상대방 주소를 모르더라도 휴대폰 번호만 알면 문자 메시지를 통해 선물 보낼 수 있는 ‘현대백화점 선물하기’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15일 밝혔다.

서비스는 압구정본점 등 전국 15개 전 점포 내 3700여 개 매장(약 600여 개 브랜드)에서 이뤄진다. 압구정본점·무역센터점·목동점·판교점 등 경인 지역 10개 점포는 15일부터, 충청점·대구점·부산점·울산점·울산동구점 등 5개 점포는 17일부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기존에는 백화점 매장에서 구매한 상품을 선물하려면 상대방의 연락처 외에 주소 등의 추가 정보를 알아야만 했다. 하지만 ‘현대백화점 선물하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상대방의 휴대폰 번호만으로도 상품을 손쉽게 선물할 수 있게 된다.

‘현대백화점 선물하기’ 서비스는 화장품·준보석·핸드백·잡화 상품군을 비롯해 수입의류·아동·스포츠 등 패션 상품군과 식기·소형가전·건강식품 매장 등에서 구매한 상품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대형 가전이나 가구, 신선식품, 그리고 해외명품 등은 제외된다. 5만 원 이상 구매 시에는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5만 원 미만이면 3000원의 배송비가 부과된다.

‘현대백화점 선물하기’ 서비스는 카카오톡 문자 메시지를 통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선물을 보내는 고객이 매장에서 상품 결제 후 매장 직원에게 본인의 휴대폰 번호를 알려주면, 카카오톡 문자 메시지로 ‘선물 보내기’ 링크를 받게 된다. 여기에 선물 받을 사람의 연락처를 입력하면 배송 접수가 완료된다.

(사진 제공=CJ올리브영)
(사진 제공=CJ올리브영)

실제 언택트 추석을 맞아 선물하기 서비스 수요는 급증하고 있다. CJ올리브영에 따르면 2월 모바일 전용 ‘선물하기 서비스’를 도입한 이래 선물 비대면 전달 수요가 늘며 ‘선물하기 서비스’ 매출이 6개월 만에 2배 이상 늘었다.

특히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당 기간 가장 많이 팔린 제품 1~3위를 건강 관련 상품이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발맞춰 CJ올리브영은 29일까지 기프트관에 '추석선물' 카테고리를 운영한다. 또, 연휴 동안 배송 대란을 대비해 ‘오늘드림’과 연계한 3시간 이내 빠른 선물 배송 서비스도 제공한다.

(사진제공=GS샵)
(사진제공=GS샵)

GS샵도 '선물하기' 서비스를 강화했다. 6월 선보인 이 서비스 역시 이름과 전화번호만 알면 상대방의 주소를 몰라도 선물을 보낼 수 있는 게 특징이다.

GS샵은 "보다 고객 중심적인 ‘선물하기’ 서비스로 거듭나기 위해 지난달 말 고객 12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 및 인터뷰를 진행했고, 이를 바탕으로 GS샵 모바일앱 ‘선물하기’ 페이지를 개편했다"고 설명했다.

새로워진 ‘선물하기’ 페이지는 고객 의견을 참조해 상품 탐색이 편리하도록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가격대별∙카테고리별∙테마별로 구분해 선물할 상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했으며 ‘선물하기’ 서비스 사용 가이드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게 게시하는 등 고객 편의를 대폭 강화했다.

‘선물하기’ 페이지 개편과 함께 적립금을 증정하는 댓글 이벤트도 실시한다. 20일까지 GS샵 모바일앱에 있는 ‘선물하기’ 페이지에 선물을 주고 싶은 사람과 이유를 댓글로 남긴 고객 총 200명에게 적립금 1만 원을 증정한다. 또 ‘선물하기’ 이용 후기를 남기는 모든 고객에게 적립금 3000원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사진제공=AHC)
(사진제공=AHC)

화장품 브랜드 AHC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한정 스킨케어 선물 세트’를 출시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수령인이 직접 주소를 입력하기 때문에 카카오톡 친구로 등록돼 있거나 받는 사람의 핸드폰 번호만 입력해도 간편하게 선물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AHC ‘카카오톡 선물하기 전용 스킨케어 선물 세트’는 감성적인 캘리그라피의 패키지, 차별화된 제품 구성, 감사 카드로 이뤄져 있다.

'리뉴에이지 카카오톡 선물 세트'는 리프팅 효과의 앰플 '리뉴에이지 토탈 리본 앰플' 30ml 2개 △마무리 크림 '리뉴에이지 토탈 리셋 크림' 50ml 1개로 구성돼 있다.

‘에이지리스 카카오톡 선물 세트’는 에이지리스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 30ml 2개, 12ml 2개와 함께 아이크림 핵심성분인 인체유사콜라겐, 펩타이드 등 영양 성분이 함유된 토너 20ml, 에멀전 20ml, 앰플 30ml까지 함께 구성돼 탄력 케어를 도와준다.

AHC는 9월 말 래디언스 스킨 케어 라인, 아우라 시크릿 톤업 크림을 카카오톡 선물 세트로 선보일 예정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당원 게시판 논란'에 연일 파열음…與 균열 심화
  • 코스닥·나스닥, 20년간 시총 증가율 비슷했지만…지수 상승률은 ‘딴판’
  • 李 열흘만에 또 사법 리스크…두 번째 고비 넘길까
  • 성장률 적신호 속 '추경 해프닝'…건전재정 기조 흔들?
  • 민경훈, 뭉클한 결혼식 현장 공개…강호동도 울린 결혼 서약
  • [이슈Law] 연달아 터지는 ‘아트테크’ 사기 의혹…이중 구조에 주목
  • 유럽 최대 배터리사 파산 신청에…골드만삭스 9억 달러 날렸다
  • 일본, 사도광산 추도식서 “한반도 노동자, 위험하고 가혹한 환경서 노동”
  • 오늘의 상승종목

  • 11.2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2,660,000
    • -1.91%
    • 이더리움
    • 4,550,000
    • -4.43%
    • 비트코인 캐시
    • 676,500
    • -6.11%
    • 리플
    • 1,813
    • -15.24%
    • 솔라나
    • 337,700
    • -5.72%
    • 에이다
    • 1,313
    • -14.41%
    • 이오스
    • 1,083
    • -0.18%
    • 트론
    • 280
    • -6.67%
    • 스텔라루멘
    • 630
    • -10.38%
    • 비트코인에스브이
    • 90,850
    • -7.81%
    • 체인링크
    • 22,660
    • -7.59%
    • 샌드박스
    • 713
    • +23.36%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