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민원라이프사이클관리시스템' 개발

입력 2008-11-11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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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제부는 정부조직 개편 후 폭주하는 민원에 대해, 기한 내 100% 처리를 목표로 '민원라이프사이클관리시스템'을 독자 개발해 고객만족 민원서비스 행정을 적극 추진중이라고 11일 밝혔다.

지식경제부는 예전 정보통신부(우정사업본부 포함), 재정경제부, 과학기술부 관련업무가 통합되면서 민원업무가 대폭 늘어나 관련부서 간 업무조정에 따른 처리지연 등으로 지난 4월에는 민원처리율이 84%까지 떨어진 바 있다.

통상 민원처리는 사안에 따라 접수 1주일~14일 사이에 민원인에게 처리결과가 통보되지만, 최근에는 업무 폭증 등으로 처리 및 답변이 늦어져 민원인이 불편을 토로하는 사례가 많았다.

이번 '민원 라이프사이클 관리시스템' 개발은 이런 민원인 불편을 제거하고, 폭주하는 민원업무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도입됐다.

특히 일선에서 민원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성과관리고객만족팀 신병철주무관)가 정부의 예산지원 없이 현장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독자개발한 것이어서 더욱 의미있다는 것이 현장 민원처리담당자들의 설명이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을 통해 향후 지식경제부는 모든 민원을 법정기한내 100% 처리할 것"이라며, "민원인의 시간은 돈이라는 생각으로 대민서비스 제고에 만전을 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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