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연례 콘퍼런스에서 AR 플랫폼 ‘스파크 AR’ 성과 공유

입력 2020-09-17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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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가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기술의 미래와 페이스북의 기술 비전을 공유하는 ‘페이스북 커넥트(Facebook Connect)’에 참가한 모습 (사진제공=페이스북)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가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기술의 미래와 페이스북의 기술 비전을 공유하는 ‘페이스북 커넥트(Facebook Connect)’에 참가한 모습 (사진제공=페이스북)

페이스북이 개발자 커뮤니티와 함께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기술의 미래와 페이스북의 기술 비전을 공유하는 연례 콘퍼런스 ‘페이스북 커넥트(Facebook Connect)’를 개최했다.

올해로 7번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페이스북은 기존 행사명 ‘오큘러스 커넥트’를 ‘페이스북 커넥트’로 바꾸고, VR 헤드셋 오큘러스를 비롯한 페이스북의 모든 AR/VR 프로젝트를 보다 포괄적으로 공유하겠다 밝혔다.

회사 내 모든 AR/VR 팀도 ‘페이스북 리얼리티 랩’으로 통합,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 페이스북 커넥트에는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앤드류 보스워스 페이스북 리얼리티 랩 책임자, 크리스 바버 페이스북 AR 콘텐츠 사업 담당자 등이 기조 연자로 나섰다.

오큘러스 제품 디자인 담당자가 직접 설명하는 오큘러스 소셜 VR 플랫폼의 미래와 기업 리더들이 소개하는 VR 기술 활용 사례, 스파크 AR의 잠재력 등이 소개됐다.

이번 커넥트를 통해 10월 출시 예정인 VR 헤드셋 ‘오큘러스 퀘스트 2’가 완전히 공개됐다. 퀄컴 스냅드래곤 XR2 플랫폼 프로세서를 탑재, 더욱 향상된 몰입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강화하고, 가격도 299달러로 낮춰 대중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

페이스북 ‘스파크AR’에 대한 성과도 조명했다. 스파크AR은 AR기술을 활용해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AR 필터 등 다양한 효과를 제작하고 출시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전문 지식이 없는 기업이나 일반 이용자도 손쉽게 AR 효과를 제작할 수 있다. 본인이 제작한 AR 효과를 플랫폼에 등록하고 직접 출시하는 것도 가능하다.

페이스북은 2018년 10월 스파크 AR을 처음 선보인 이후 전 세계 190여개국에서 이를 활용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이 약 40만 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지난 1년간 스파크 AR 플랫폼에 등록 및 출시된 AR 효과는 약 120만 건이다. 현재 매월 6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AR 경험을 활용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올해 말까지 페이스북 메신저와 포털에서도 개인 제작자가 스파크 AR에서 제작한 AR 효과를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정기현 페이스북코리아 대표는 “오큘러스, 스파크 AR과 같은 기술의 발전이 일상 속의 물리적 제약을 뛰어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든다”며 “콘텐츠와 기술에 있어서 어느 시장에도 뒤지지 않는 대한민국의 개발자들이 페이스북 VR/AR 플랫폼에서도 크게 활약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계속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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