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모비스가 현대자동차, 현대건설기계와 함께 수소에너지로 움직이는 지게차 개발에 성공했다. 수소 지게차는 2023년 상용화를 목표로 내년 초 수소규제자유특구에서 실증 사업을 위한 첫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현대모비스는 현대차, 현대건설기계와 공동으로 수소 지게차 시제품 개발에 성공하고 성능 평가를 위한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세 회사가 올해 2월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건설기계 공동 개발을 위해 양해각서(MOU)를 맺은 뒤 7개월 만에 이룬 성과다.
이번에 개발된 수소 지게차는 최대 5톤의 화물을 들어 올릴 수 있는 중대형 지게차로 수소를 완충 시 5시간 동안 연속해 운행할 수 있다. 실내에서 작은 물건을 나르는 소형 수소 지게차가 공개된 적은 있지만, 중대형 수소 지게차를 개발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수소 지게차에는 현대차그룹이 세계 최초로 양산한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적용됐다. 이 과정에서 현대모비스는 수소 지게차에 최적화된 ‘연료전지 파워팩’을 독자 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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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지게차에서 파워팩은 전기를 자체 생성하는 발전기로, 연료전지 스택과 고전압 배터리, 수소탱크, 냉각장치 등을 일체화한 시스템이다. 자동차용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지게차에 그대로 적용할 수 없어 맞춤형 시스템을 개발한 것이다.
현대건설기계는 기계장치 분야 기술을 바탕으로 수소 지게차 전용 차체를 설계, 제작했다. 향후 수소 지게차의 성능과 품질 검증 등 종합 평가를 담당할 예정이다.
이번에 개발된 수소 지게차는 연내 예정된 고객 초청 시연회에서 최초 공개한 뒤, 향후 울산 등 규제자유특구와 수소시범 도시에서 본격적인 시범운행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대모비스와 현대건설기계는 울산시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에서 수소 지게차 실증 사업을 전개하기로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증 사업 결과를 토대로 항만, 공항, 물류센터 등 수소 지게차를 활용할 수 있는 시범 사업을 발굴하고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현대건설기계는 수소 지게차에 이어 수소굴착기도 공동 개발하고 있다. 올해 안에 시제품을 개발해 선보인 뒤 2023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