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종일 리모컨 쥐고도 ‘홈쇼핑 공적 마스크’ 못산 이유는?

입력 2020-10-06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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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영쇼핑, 임직원 가족이 ‘게릴라 방송 마스크’ 구매 빈축

정부가 예산을 지원하는 공적 홈쇼핑 방송인 ‘공영쇼핑’이 일부 직원들의 일탈과 제 식구 감싸기 행정으로 빈축을 사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마스크 대란 깜짝 게릴라 방송’ 당시 임직원 가족이 마스크를 구매하고, 이를 적발하고도 ‘주의’ 조치로만 처리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기 때문이다. 공영쇼핑이 1개당 1000원 정도 하는 마스크를 저렴하게 공적 판매한다고 홍보했지만, 결과적으로 내부 판매 정보가 사전에 유출된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6일 공영쇼핑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구자근 의원에게 제출한 ‘마스크(임직원 구매 및 편성정보 유출 의혹) 관련 특정감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공영쇼핑은 올해 2~3월 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 대란’이 일어났을 때 싼값에 마스크를 판매하는 특별 방송을 했다. 당시 공영쇼핑은 소속 임직원과 가족들에게는 이 방송분 마스크의 구매 자제를 지시했는데 일부 직원 가족은 이를 어기고 산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쇼호스트와 PD 등 직원 9명은 지난 3월 사내 감사를 받았다.

당시 방송은 장당 1000원이라는 싼 가격에 마스크를 판다고 하자, 종일 리모컨을 쥐고 제품 구매를 기다리는 시청자가 속출했다. 공영쇼핑은 국민 마스크 수급 안정화라는 취지에 맞춰 방송편성 정보 보안 유지를 강화, 일반 소비자들은 게릴라 방송 시간대를 알지 못했다.

하지만 이후 감사 결과 회사 측 지시를 어기고 직원 가족이 마스크를 구매한 사례가 9건 확인됐다. 임직원 배우자나 가족, 지인 등이 대부분이다.

공영쇼핑은 이후 감사를 진행하며 실제 해당 임직원이 방송정보를 유출했는지는 확인하지 못했고, 본인이 아닌 가족·친인척 등이 구매하거나 반성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해 ‘주의’ 조치만 내렸다.

구자근 의원은 “전형적인 수박 겉핥기식 감사이자 제 식구 감싸기”라며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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