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경제에서 한국이 생산, 저장ㆍ운송 분야와 인프라 경쟁력이 부족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8일 국내 수소 경제 정책을 연구ㆍ개발(R&D)을 통한 원천기술(수소생산 기술 등) 확보와 인프라 구축 확대에 집중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수소는 활용 과정에서 유해 물질(온실가스, 미세먼지 등)을 전혀 만들지 않고 화석연료보다 효율이 높아 미래 청정에너지로 꼽힌다.
관련 경제 규모도 빠르게 커질 전망이다.
수소위원회에 따르면 2050년 수소는 최종 에너지 소비량의 18%를 차지하고 4억 대의 승용차와 2000만 대의 상용차가 돌아다닐 전망이다.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의 약 20%에 달하는 규모다.
시장 규모는 2조5000억 달러(약 2940조 원)에 이르고 3000만 개에 달하는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측된다. 한국에서도 70조 원의 시장 규모와 60만 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연간 이산화탄소(CO2) 감축 목표의 약 20%가 수소 활용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수소 경제의 가치 사슬은 수소 생산-저장ㆍ운송-활용 등으로 이뤄져 있다.
그중 한국의 경우 활용(수소전기차, 연료전지발전 등)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한국은 지난해 승용부문 수소전기차 보급 대수가 4194대로 전 세계 1위를 기록하였다. 수소연료전지 발전량도 408MW(메가와트)로 1위다.
현대자동차는 세계 최초로 수소트럭 양산 체계를 갖추고 2025년까지 10톤(t)급 수소트럭 1600대를 스위스에 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활용 분야에만 지나치게 쏠려 있는 점은 단점이다. 기술력도 선도국(미국, 일본, 독일)보다 뒤처진 상황이다.
전 세계 수소 경제 관련 특허 출원 중 한국의 비중은 8.4%로 약 30%인 일본 등 주요국에 비해 낮다. 충전소는 일본의 3분의 1 수준이다.
주요국은 수소 생산기술 개발, 해외 수입 등으로 수소 확보와 충전소, 파이프라인 등 인프라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유럽연합(EU)은 친환경 수소생산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생산 과정에서 탄소가 발생하지 않는 그린수소 개발에 집중하여 2030년까지 20~40GW(기가와트) 규모의 물분해 발전 시스템을 설치할 계획이다.
일본은 2030년까지 호주, 브루나이에서 생산하는 수소를 수입하는 국제 수소수입망을 구축해 충분한 수소를 확보하는 전략을 세웠고, 미국은 풍력 발전 기반 수소생산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Wind2H2 프로젝트), 캘리포니아를 중심으로 수소 인프라 확산에 주력하고 있다.
수소 경제 후발주자인 중국은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4대 권역(베이징, 상하이, 광동성, 대련)을 조성하고 기술개발과 상용화에 나서고 있다.
전경련은 한국이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한 로드맵을 갖췄지만, 수소 산업 생태계가 수소 활용 분야에 치중되어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생산-저장·운송 부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수소 경제 구축의 목표 중 하나가 에너지 자립에 있는 만큼 자체적인 수소 생산 기술 확보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현재 초기 단계인 수소 경제 구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정부 연구개발은 최근 5년간 52%가 수소 활용 분야에 편중된 상태다.
수소 생산과 인프라 부문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 비중은 각각 22.9%와 12.9% 수준이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한국이 강점이 있는 수소 활용 분야에서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하는 수소 확보와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라며 "정부는 수소 생산, 인프라 부문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를 늘리고, 수소충전소 확충과 더불어 공공부문의 수소차 구매를 늘려 초기 시장 구축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