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경기침체에도 3분기 어닝서프라이즈(깜짝 실적)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실적이 연결기준 매출 66조 원, 영업이익 12조3000억 원으로 잠정집계 됐다고 8일 밝혔다.
3분기 실적의 경우 전기 대비 매출은 24.6%, 영업이익은 50.92% 늘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6.45%, 영업이익은 무려 58.1%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2018년 4분기(10조8000억 원) 이후 2년 만에 10조 원대 영업이익으로 복귀했다. 같은해 3분기 영업이익 17조5700억 원 이후 최대 실적이다.
삼성전자의 이번 실적은 어닝서프라이즈로 평가받는다. 증권사들이 전망한 삼성전자의 3분기 실적은 매출 63조8879억 원, 영업이익 10조2859억 원이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컨센서스보다 크게 늘었다. 특히 매출은 컨센서스보다 3조 원, 영업이익은 2조 원 늘었다.
삼성전자는 IM(IT·모바일) 부문과 CE(소비자가전) 부문에 힘입어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한 것으로 분석된다. 3분기에 출시된 갤럭시 노트20 시리즈, 갤럭시Z플립 등 플래그십 스마트폰 모델이 판매 호조를 나타내고 있다. IM부문의 영업이익은 4조 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TV와 가전은 코로나19 락다운(이동제한)으로 억눌렸던 북미·유럽 등지의 수요가 강하게 나타나며 TV와 가전제품 판매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DS(반도체 ) 부문은 미국 상무부의 화웨이 제재 발표로 화웨이의 부품 재고 대량 확보 수요가 발생하며 3분기 매출 하락을 방어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