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 상승 영향으로 지난 10월 백화점 명품 매출은 32.1% 급증하며 나홀로 두 자릿 수 증가세를 이어갔다. 반면 대형마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두 달 연속 감소했다.
지식경제부가 17일 발표한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10월 대형마트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0.7% 감소했다. 지난 9월 9.2% 감소에 이어 두 달 연속 하락한 것으로 올해 들어 두 달 연속 감소는 처음이다.
상품 별로는 식품(4.0%)과 가정ㆍ생활(1.3%)이 소폭 상승한 것을 제외하면 가전ㆍ문화(-13.9%), 의류(-6.1%), 스포츠(-3.6%), 잡화(-5.0%) 등 전품목 매출이 하락세를 보였다.
백화점은 환율 상승 영향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명품 매출 신장이 두드러졌으며 화장품ㆍ장신구 중심의 잡화 매출이 호조세를 보였다.
전년 동월 대비 명품(32.1%), 잡화(11.6%), 식품(4.3%), 아동스포츠(2.8%)부문의 매출이 증가했으며, 여성정장(-12.5%)을 비롯한 의류 및 가정용품(-8.4%) 매출은 감소했다.
10월 대형마트 및 백화점의 소비자 구매패턴은 전년동월 대비 구매건수는 대형마트(-2.1%) 감소ㆍ백화점(0.6%) 증가, 구매단가는 대형마트(1.4%) 증가ㆍ백화점(-0.5%) 감소를 나타냈다.
구매 1건당 구매단가는 백화점이 7만6203원으로 대형마트 4만3049원에 비해 77.0%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