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으로 인상을 개선하는 이유 중 대부분은 지금보다 세련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기 위해서일 것이다. 얼굴에서 인상과 입체감을 결정짓는 곳은 대표적으로 눈과 코라고 할 수 있고, 눈을 조금 더 키우거나 코를 오똑하고 높게 세우는 등의 성형이 주를 이루고 있다. 코수술은 눈성형보다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기 때문에 단순한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은 옳지 않다.
대표적인 코수술은 단연 콧대, 코끝수술이라고 할 수 있다. 콧대수술은 선천적으로 콧대가 낮거나 외상으로 인하여 콧대가 낮아진 경우 시행하는 수술로, 콧대가 비교적 높을 경우 얼굴에 입체감을 살릴 수 있다. 코끝 수술은 뭉툭하거나 짧은 코끝을 적당히 연장하거나 오똑하게 만들어주는 수술이며 인상을 더욱 세련되게 바꿔줄 수 있다. 콧대수술과 코끝수술은 보형물 혹은 자가조직을 이용하여 진행하며 너무 과하게 높이거나 연장할 경우 재수술을 해야 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코수술 전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적절한 모양과 디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함께 최근에는 콧볼축소술, 비공내리기, 비주내리기, 비중격 수술 등 세세한 부분까지 개선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비공내리기는 비순각은 정상이지만 콧구멍이 올라갔을 때 하는 수술로 들창코가 아님에도 들창코로 보이는 코를 주요 수술대상으로 하고 있다. 비공내리기는 콧구멍이 위로 솟았을 때 환자의 양쪽 귀에서 피부, 연골을 채취하여 복합이식편으로 절제, 코 안쪽에서 콧날개를 밀어 내려주는 수술이다. 이를 통하여 콧구멍의 노출 정도를 줄여주어 인상을 개선할 수 있다.
이학승 강남역 민트성형외과 원장은 “코수술은 보통 실리콘, 고어텍스 등의 인공보형물을 사용하지만, 최근에는 인체친화적인 비중격 연골, 귀 연골, 늑연골 등의 자가 연골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 또한, 사람마다 코의 모양과 뼈의 형태 등이 다르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