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21일부터 23일까지 열린 '베트남 K-Food Fair 온라인 수출상담회'에서 50만 달러의 현장 수출계약이 성사됐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상담회는 베트남 하노이와 호찌민 2개 도시에서 수입바이어 151개 사, 국내 수출업체 56개 사가 온라인으로 수출상담을 진행했다.
상담회에서는 배, 포도 등의 신선농산물과 임‧수산물, 인삼, 홍삼 등 다양한 수출제품이 관심을 끌었고 총 900만 달러의 거래 상담과 50만 달러의 현장계약 체결이 이뤄졌다.
특히, 홍삼관련 제품,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숙취해소제, 오미자음료 등 건강관련 식품과 베트남 명절선물용 제품들이 바이어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또 베트남의 선물 문화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 27개의 한국식품 관련 업체와 300여 개의 현지기업 단체선물 구매담당자를 대거 초청하고 'Gift 테마관'을 운영해 새로운 판로 발굴에도 나섰다.
이번 처음으로 기획한 테마관 행사는 약 1000여 건의 상담과 9만 달러의 현장계약을 거뒀으며, 건강기능식품이 주로 판매되고 있는 현지 약국 등에 선물용제품으로 공급계약이 체결하기도 했다.
신현곤 aT 식품수출이사는 "부모님이나 친지들을 위해 고가의 선물도 마다치 않는 베트남에서 한국산 건강기능식품은 최고의 선물"이라며 "수출국의 오랜 전통이나 미풍양속 등도 잘 활용하면 수출확대에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