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는 이달부터 재택근무를 공식 인사제도로 도입해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2월부터 임시 시행하던 재택근무제를 제도화한 것이다.
자율주행과 전동화, 인포테인먼트 등 미래차 중심으로 핵심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는 가운데 직원의 창의성을 높이고 업무 편의를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다.
재택근무를 회사의 근무제도 중 하나로 도입한 사례가 흔치 않은 데다 직원 수 1만 명이 넘는 국내 제조업 기반 대기업 중에서는 선례를 찾기 힘든 선제적 결정이라고 현대모비스 측은 강조했다.
현대모비스 직원들은 재택근무 계획을 사내 시스템에 하루 전에 미리 등록하고 개인 컴퓨터나 회사가 지급한 노트북을 통해 사내 PC에 원격 접속하는 방식으로 근무하게 된다.
기존에 사용하던 화상회의시스템과 성과관리시스템, 협업툴 등 모든 업무 시스템을 집에서 활용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2001년 업계 최초로 화상회의 시스템을 전사적으로 도입했다.
또, 모든 직급의 직원들이 재택근무제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재택근무 가이드라인도 배포했다.
특히 관리자 직급에는 재택근무가 쉬는 것이 아닌 일하는 방식 중 한 가지로 명확하게 인식하게 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기존 본사와 연구소 직원뿐 아니라 지방 사업장의 근무자도 사업장 특수성을 고려해 재택근무 가능 대상에 포함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다. 거점오피스 운영도 고려 중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직원들이 출퇴근에 걸리는 시간을 절약하고 좋은 컨디션 속에서 업무 몰입도가 상승한 것이 주요 추진 배경"이라며 "창의성과 다양성이 중요한 정보통신기술(ICT) 기업 수준으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재택근무 도입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