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3분기 영업이익 2512억 원을 기록하며 ‘어닝 서프라이즈’를 달성했다.
5일 LG유플러스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3조3410억 원, 영업이익 2512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5.9%, 60.6% 늘어난 규모다. 당기순이익은 403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6.2% 급증했다.
에프앤가이드 컨센서스에 따르면 LG유플러스의 3분기 영업이익은 2286억 원으로 추정돼 시장 예상치를 웃돌았다. LG유플러스는 모바일과 스마트홈 등 유무선의 고른 성장, 효율적인 비용집행 등이 호실적을 이끌었다고 밝혔다.
모바일 서비스 수익은 신규 및 순증가입자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5.4% 성장해 1조 3816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모바일 순증 가입자는 분기 최대 실적인 40만6000명을 달성해 모바일 누적 가입자는 전년동기 대비 8.7% 성장한 1626만 5000명을 기록했다. 5G 가입자는 전체 가입자(핸드셋 기준)의 19.2%인 217만 3000명을 달성했다.
알뜰폰(MVNO)은 셀프 개통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가입자가 41.6% 늘었다. 직전분기 대비로는 가입자가 11.8% 늘어난 146만 9000명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5G 중심의 MNO 성장과 MVNO 가입자의 꾸준한 증가가 지속되면서 모바일 서비스는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5.5% 성장했다”며 “연간 5% 성장 목표를 초과 달성 중”이라고 밝혔다.
IPTV와 초고속 인터넷 등 스마트홈 매출은 5143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2.5% 증가했다. IPTV는 전년 동기 대비 13.2% 성장한 2926억 원을 기록했다. IPTV 수익은 올해 3분기까지 누적 8542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1조 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초고속인터넷은 스마트요금제 보급 및 기가인터넷 가입자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11.6% 성장해 2217억 원을 달성했다.
기업인프라는 2분기 대형수주 기저 영향으로 직전분기 대비 수익이 3.2% 감소했다. 다만, 클라우드 수요 증대에 따른 대형고객사의 IDC 매출 성장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로는 2.7% 증가해 3340억 원을 기록했다.
3분기 마케팅 비용은 5812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로는 0.7% 줄었고, 직전 분기 대비 4.4% 증가했다. LG유플러스는 “4분기 아이폰12 출시 등 영향이 있지만, 안정적 비용집행 기조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설비투자액(CAPEX)은 5963억 원을 집행해 누적으로는 올해 가이던스 2조 5000억 원의 약 64%인 1조5961억 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모바일 수익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점에 관해 비대면 통신 시장에 민첩하게 대응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 아이돌Live, 프로야구,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등 5G 핵심 서비스의 콘텐츠를 강화하고, 세계 최초로 AR글래스를 상용화하며 5G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한 노력도 지속했다는 설명이다.
LG유플러스는 4분기에 글로벌 주요 통신사들이 참여한 XR얼라이언스 의장사로서 퀄컴 등 제조사와 협력을 강화하고 통신사 연합 ARㆍVR콘텐츠 수급 확대로 관련 생태계 조성에 주력할 예정이다. 또, 스마트팩토리 등 신사업을 확대하고, 뉴딜 사업 참여로 B2G 시장에서 성장 기회를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은 “4분기에도 컨슈머 및 기업사업의 추가 성장을 지속하고, 수익성 개선에 집중해 시장과 주주가치 제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통신본업의 성장과 함께 미래성장 기반 확대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