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지가 북미 지역 웹툰 플랫폼 타파스 미디어에 IP 공급을 본격화한다고 13일 밝혔다.
타파스는 2013년 설립된 북미 지역 내 최초의 웹툰 플랫폼이다. 월간이용자(MAU) 300만 명 이상, 8만여 종의 작품 및 80개의 오리지널 IP를 보유하고 있다. 카카오페이지는 타파스와 오랜 기간 파트너십을 유지해왔으며, 올해 11월 최대주주로 등극해 타파스를 해외관계사로 편입시켰다.
카카오페이지는 올해 7월부터 타파스에 주요 IP를 본격적으로 공급했다. 현재까지 공급한 작품 14개에서 약 9억 5000만 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이 중 ‘사내맞선’은 출시 한달 만에 약 1억 2000만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타파스의 월 매출은 카카오페이지 IP 공급 후 10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5배 상승했다. IP 공급 시점 전후로 약 30%의 매출이 상승했다.
카카오페이지는 향후 한국와 일본을 거점으로 삼아 중화권ㆍ북미ㆍ인도ㆍ동남아 전역으로 글로벌 플랫폼 네트워크를 완성해나갈 계획이다.
박종철 카카오페이지 플랫폼사업총괄 부사장은 “북미는 약 9.3억 달러(1조360억 원) 규모의 세계 2위 만화 시장으로 카카오페이지의 중장기 글로벌 전략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며 “앞으로 카카오페이지와 타파스는 양사 간 지속적인 협력을 기반으로 현지 이용자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북미 진출에 초석을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페이지가 7월부터 타파스에 제공한 작품은 ‘사내맞선’, ‘샬롯에게는 다섯 명의 제자가 있다’, ‘왜 이러세요, 공작님!’, ‘악녀의 남주님’ 등 14개다. 또한 타파스 오리지널 작품 11개를 역으로 한국에 수입해 카카오페이지에 서비스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