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가 30m 상공에서 신차 10대 떨어트린 이유는?

입력 2020-11-16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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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 상황에서 승객 보호하기 위한 매뉴얼 테스트…볼보 교통사고 조사팀, 설립 50주년

▲볼보자동차가 극단적인 충돌 상황에서 승객을 안전하게 보호ㆍ구출하기 위한 메뉴얼을 위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사진제공=볼보자동차코리아)
▲볼보자동차가 극단적인 충돌 상황에서 승객을 안전하게 보호ㆍ구출하기 위한 메뉴얼을 위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사진제공=볼보자동차코리아)

볼보자동차가 극단적인 충돌 상황에서 승객을 안전하게 보호ㆍ구출하기 위한 안내서를 위해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16일 밝혔다.

볼보자동차 엔지니어들은 이번 테스트를 위해 총 10대의 볼보 신차를 준비했고, 30m 높이의 크레인에서 차를 여러 번 떨어트리는 방식으로 사고 상황을 연출해 그에 맞는 승객 구출 방법을 점검했다.

이번 실험을 통해 확인한 정보, 사고 상황에 따른 승객 구출 방법 등은 연구보고서에 담길 예정이다. 구조대는 해당 연구보고서를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호칸 구스타프손(Håkan Gustafson) 볼보자동차 교통사고 조사팀 선임 조사원은 “볼보자동차는 사고 발생 시 빠르고 효과적으로 사람의 목숨을 구하는 방법을 발견해 구조대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번 충돌테스트를 기획하게 됐다”라며 “이처럼 볼보자동차와 스웨덴 구조대는 ‘도로 위 안전’이란 공통의 목표를 기반으로 오랫동안 상호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로 설립 50주년을 맞은 볼보자동차 교통사고 조사팀은 실제 사고 현장을 찾아가 도로와 교통상황, 사건 발생 시각, 충돌 원인, 피해 등을 기록해 연구하는 조직이다. 누적된 사고 데이터는 4만3000건에 달한다.

볼보자동차는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안전 목표를 설정하고 △경추 보호 시스템 (WHIPS) △측면 충돌 방지 시스템(SIPS) △옆 에어백과 커튼형 에어백 △시티 세이프티(City Safety) 등 안전 혁신 기술을 선보여왔다.

▲이번 실험을 통해 확인한 정보, 사고 상황에 따른 승객 구출 방법 등은 연구보고서에 담길 예정이다. 구조대는 해당 연구보고서를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사진제공=볼보자동차코리아)
▲이번 실험을 통해 확인한 정보, 사고 상황에 따른 승객 구출 방법 등은 연구보고서에 담길 예정이다. 구조대는 해당 연구보고서를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사진제공=볼보자동차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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