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은 보철장치를 이용해 흐트러진 치열을 가지런하게 교정해주는 방법이다. 심미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충치 및 치주질환의 위험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으며, 저작기능의 안정화로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일반적으로 교정장치를 치아에 부착하거나 끼우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18개월에서 24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 치아교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사람마다 습관이나 환경에 따라 각기 다른 구강구조와 상태를 보이는 만큼 구강 상태에 대해 면밀하게 진단하며 이를 바탕으로 사전 교정 계획을 수립하여 진행되어야 한다.
치아교정에 있어 교정장치의 선택 역시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메탈교정, 세라믹교정, 클리피씨교정, 투명교정, 설측교정 등의 다양한 교정 장치를 볼 수 있는데 심미성과 비용, 치아를 이동하는 힘과 이물감, 관리의 용이성 등 장단점이 각기 다르므로 종류별 다양한 특성을 살펴본 후 전반적인 상황에 맞게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김기범 부천연세베스트치과 원장(치아교정전문의)은 “무엇보다도 본인의 치아 및 잇몸 상태를 명확히 살펴보고 분석하며 알맞은 치아교정 방법을 신중하게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맞춤형의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지, 사후관리까지 세심하게 이루어지는 곳인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