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은 정상적이지 않은 치아의 배열을 개선하기 위해 치아에 지속적인 힘을 가하여 정상 범주로 이동시켜 올바른 치열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치료를 말한다. 치열이 고르지 못하면 양치질이 제대로 안 되어 충치나 잇몸병이 생기기 쉽고, 저작능력이 저하되어 소화기관에 부담을 줘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다.
본래 치아교정은 삐뚠 치열로 인하여 구강 건강 및 신체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치료의 목적으로 받는 경우가 많았으나, 요즘에는 외적인 변화를 얻기 위해 교정치료를 받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고, 특히 외모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성장기 학생들이 교정치료에 대해 더욱 많은 관심을 보인다.
성장기 학생이 치아교정을 생각하고 있다면 겨울방학과 같은 방학 시즌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의 경우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하고, 초기에는 적응하는 시간도 필요하며 치과에 자주 내원해야 하는 등 시간적인 여유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송애진 울산 미소원치과 원장은 “성장기에 치아교정을 받으면 신체발달과 성장이 왕성하여 보다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주걱턱이나 무턱과 같은 골격적 문제를 보이는 경우에도 성장기에는 성장을 이용하여 이를 치료할 수도 있다. 때문에 교정을 생각하고 있다면 가급적 성장기에 받는 것이 좋다”며, “교정치료 시기는 성장기의 아이마다 각각 다르므로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성장 관찰을 모니터링하면서 골격 문제, 영구치 맹출 등의 증상에 따라 그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이어 “치아교정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으면 외모가 오히려 더욱 악화될 수 있기에 교정을 받을 때는 반드시 심미성과 구강 건강을 동시에 도모할 수 있는 치과에서 진료받는 것이 좋다. 치과를 선정할 때에는 성장발달에 따른 외모 개선까지 가능한 소아 청소년 치아교정과 성인 치아교정 등 각 연령대에 맞추어 교정을 하는 곳인지를 살펴봐야 한다”며, “치아교정은 술식의 난이도가 높고 평균적으로 1~2년 이상의 교정 기간이 요구되는 장기적인 치료인 만큼 사전에 꼼꼼하게 살펴본 후 치아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