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과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가 고객과 사용자에게 보다 혁신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협력한다. 현대기아차 안에서 네이버가 개발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된다.
29일 현대차그룹은 “네이버와 함께 IT 및 자동차 분야에서 기술과 비즈니스 역량 간 시너지를 확보하게 됐다”라며 “자동차와 온라인 플랫폼을 연계한 신규 서비스 출시 등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가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양사는 이를 통해 △콘텐츠/서비스 사업 협력 △모빌리티 서비스 시너지 창출 △SME 대상 상생 모델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
앞서 27일 경기도 성남에 자리한 네이버 본사에서 지영조 현대기아차 전략기술본부 사장과 한성숙 네이버 대표를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MOU 체결식을 열었다.
먼저 네이버는 자사가 보유한 다양한 콘텐츠를 현대·기아차에 제공한다. 현대‧기아차는 이를 활용해 차 안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고객이 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시스템화할 예정이다.
예컨대 차량별 주행 정보와 연동된 네이버 알림 서비스를 통해 정비시기에 대한 정보를 차 안에서 사전에 받아볼 수 있다,
나아가 차의 정확한 주차 위치는 물론, 주차장에서 목적지까지 도보 길 안내까지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른바 ‘심리스(seamless)’ 서비스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디지털 키와 네이버 아이디를 결합하면 전기차 충전과 픽업&딜리버리, 세차 서비스까지 손쉽게 받을 수 있다.
현대차그룹과 네이버는 중장기적으로 협력을 강화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공동구축한다는 데 뜻을 함께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모빌리티 산업은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들에게 많은 변화를 줄 수 있는 분야인 만큼 현대자동차그룹과 함께 모빌리티 분야의 혁신을 위해 다양한 실험을 통해 가능성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 지영조 사장은 “자동차와 ICT의 결합을 통해 고객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새로운 이동 편의를 증진하고,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전반에 걸쳐 고객 경험을 혁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