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위기를 맞았던 2020년 한 해 동안 국내 벤처기업 생태계에선 무슨 일이 있었을까? 벤처기업계가 올해 주요 이슈 10건을 꼽았다.
벤처기업협회는 올 한 해 벤처생태계의 주요 이슈를 선정, ‘2020년 벤처생태계 10대 뉴스’를 3일 발표했다.
해당 뉴스는 벤처업계 전문가와 기업인의 의견을 취합해 선정됐다. 정부의 벤처 관련 정책과 업계 뉴스 중 생태계 안에서 큰 이슈였던 것을 꼽았다.
10대 뉴스로는 △비대면 분야 첨단기술 보유한 벤처기업 급부상 △코로나19 위기에도 벤처기업 일자리 증가 △‘벤처기업확인제도’ 민간 주도로 개편 △비상장 벤처기업 복수의결권 도입 본격 추진 △벤처투자촉진법 시행 및 CVC 허용법안 논의 △신산업 가로막는 여전한 규제 △데이터 3법 통과…전문인력 양성 시급 △스케일업 벤처 육성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확산 △기업 옥죄는 경제 관련 입법안에 업계 우려 △중소·벤처업계, 불투명한 유연근로제 확대에 속앓이 등이 선정됐다.
김진형 벤처기업협회 상근부회장은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하여 모두가 힘겨운 한 해를 보냈다”며 “새해에는 코로나19가 종식되길 희망하며, 혁신 벤처기업들이 대한민국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하는 국가로 도약하는 데 일조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