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상복 터진 소비재 기업들

입력 2020-12-04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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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을 맞이해 소비재 기업들의 수상 소식이 잇따르고 있다.

농심은 3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 제25 회 소비자의 날’ 기념행사에서 소비자 중심 경영과 소비자 권익 증진에 앞장선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4일 밝혔다.

농심의 대통령 표창 수상은 협력사와 공정거래 문화 확립과 다양한 사회적 나눔 활동 등 소비자 친화 경영 성과를 인정받은 데 따른 것이다. 농심은 정기적으로 협력사 동반성장 간담회를 주최해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회사와 임직원이 함께 모금한 해피펀드 기금으로 주변 이웃에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소비자의 목소리를 임직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웹툰과 카드뉴스 형태의 VOC 정보지를 발행하고, 사내에서 고객의 소리 체험형 전시회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사내 홍보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임직원의 ‘ 고객 중심 마인드 체질화’ 에 힘쓰고 있다.

특히, 접수된 고객의 의견을 제품개발과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고객과 활발한 소통을 이뤄가고 있다. 지난 4월 농심은 짜파구리의 인기에 국내외 소비자들의 제품 출시 요청에 따라 짜파구리 용기 면을 개발, 국내와 해외에 함께 출시했다. 올 상반기 적용된 백산수 ‘이지오픈 라벨’ 역시 올바른 분리수거 문화와 환경보호에 대한 소비자 요청에 힘입어 추진했다.

농심은 이와 같은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힘입어 공정거래위원회가 2년마다 인증하는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지난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6회 연속으로 획득하는 등 소비자 친화 경영의 모범 기업으로 꼽히고 있다.

(제공=CJ제일제당)
(제공=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같은 날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CJ제일제당은 소비자 중심 경영문화 확산을 위해 매일 주요 VOC(고객의 소리)를 대표이사를 비롯한 전 직원에게 공유하고 있다. 고객의 목소리가 제품 출시와 개선에 반영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운영 중이기도 하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이 없이는 기업도 없다’라는 신념으로 소비자 권익 향상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2015년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최초 획득했다. 2017년에는 안정적인 VOC 운영과 소비자 불만 해결시스템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재인증을 획득하고, 우수기업 사례로 선정됐다. 협력사의 CCM 인증 획득을 위한 지원 활동도 지속하고 있다.

(사진=풀무원)
(사진=풀무원)

풀무원의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올해의 CCM(우수상)’ 표창을 받았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디지털 비대면 고객 소통채널인 ‘마이보이스’가 언택트 시대에 맞는 고객 편의성을 도모한 점을 인정받아 올해의 CCM 우수상 ‘고객만족’ 부문을 수상했다.

‘마이보이스’는 풀무원푸드앤컬처가 2019년에 설계 및 개발해 현재 약 400개의 사업장에서 이용하고 있는 디지털 비대면 고객 소통 채널이다. 특히 올해의 경우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트렌드가 퍼짐에 따라 ‘마이보이스’를 통한 고객 접수가 크게 증가했다. 올 상반기 전체 VOC 중 75%가 마이보이스로 접수되며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주요 VOC 접수 채널로 자리매김했다.

‘마이보이스’는 고객의 목소리를 즉시 반영할 수 있는 ‘온디멘드(On-demand)’ 방식이다.

고객은 사업장 내 QR코드 스캔을 통해 ‘마이보이스’에 쉽고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다. 사업장에서는 해당 관리자가 모바일 푸시 알림 기능으로 고객 접수와 동시에 내용을 신속히 파악해 고객에게 답변한다.

이 외에도 풀무원푸드앤컬처는 ‘마이보이스’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 서비스 품질을 개선했다. 축적된 데이터를 '마이보이스 연구소'라는 뉴스레터로 VOC 트렌드, 마이보이스 접수 현황, 사업장의 우수 사례 등을 각 사업장에 알려 ‘마이보이스’가 안정적으로 정착하도록 했다.

언택트 트렌드가 주목받는 가운데 고객 편의성, 신뢰도와 만족도 모두를 높인 서비스를 선보였다는 평가다.

풀무원푸드앤컬처 경영지원담당 김종화 담당은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올해의 CCM 우수상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체계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고객 중심의 경영 활동을 지속해서 수행해 왔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로하스를 실현하는 생활서비스 전문 기업으로서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고객이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CJ올리브영)
(사진=CJ올리브영)

이날 CJ올리브영은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주최하는 2020년 ‘지역사회공헌 인정 기업’에 선정됐다. ‘지역사회공헌 인정제’는 지역 내 비영리단체와 협력해 사회 문제 해결에 이바지한 기업의 공로를 지역사회가 인정해 주는 제도다.

CJ올리브영은 '건강한 아름다움'이라는 브랜드 핵심 가치 아래, 지역사회 내 소외된 계층의 자립을 지원해온 공로를 인정받았다. '핑크박스 캠페인'과 미혼한부모 지원 등 업(業)을 연계한 대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하며 지역 사회 발전에 이바지했다는 평가다.

CJ올리브영은 생리대 유해물질 파동이 있었던 2016년부터 매년 '핑크박스 캠페인'을 통해 여성 청소년에게 직접 만든 면 생리대와 각종 위생용품을 전달해왔다. 지난해에만 서울시립십대여성건강센터에 2000개의 핑크박스를 전달, 누적 4600명의 여성 청소년들을 지원했다.

CJ올리브영은 사회복지법인 홀트아동복지회와 손잡고 올해로 5년째 미혼한부모의 인식 개선과 자립 지원에 힘쓰고 있다. 지난 7월 홀트아동복지회에 후원금을 전달하고, 미혼한부모 가정의 심리 상담을 지원했다. 코로나19로 대면 봉사가 어려운 점을 사회공헌활동에 적극 반영, 미혼한부모에게 맞춤형 뷰티 솔루션을 제공하는 ‘온(溫)택트 뷰티 카운슬링’도 전개했다.

이 밖에도 지난 9월, 미혼한부모의 자존감 회복을 돕기 위한 취지로 국제구호 비정부기구(NGO) '지파운데이션'에 화장품 세트 등으로 구성된 기프트 박스를 전달한 바 있다.

(사진=농심)
(사진=농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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