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 꺼진 연말…'홈파티용품전'ㆍ'호텔 코스요리 배달' 생존전략 찾는 유통가

입력 2020-12-07 14:35 수정 2020-12-07 15:03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백화점ㆍ이커머스ㆍ호텔 등 '언택트'ㆍ'집콕' 키워드 마케팅…음식점 배달용 팩소주도 출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연말 대목을 살려보려던 불씨가 꺼지면서 유통가에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정부가 연말까지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기존 2단계에서 2.5단계로 상향키로 하며 '불 꺼진 연말'이 예고되고 있어서다.

송년회 등 연말 모임을 겨냥한 오프라인 마케팅이 사실상 거의 어려워졌지만 그렇다고 손놓고 있을 수만은 없는 일이다. 백화점, 이커머스, 식음료, 호텔업계까지 유통업계는 '비대면'과 '집콕'을 키워드로 한 마케팅으로 생존을 모색하고 있다.

백화점업계는 홈파티 수요 잡기에 집중하고 있다. 올해는 외부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집에서 소규모로 연말 송년회를 대신하는 사람들이 늘 것으로 전망된다.

7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홈파티 필수품'인 와인의 지난달 매출은 전년 대비 120.9% 증가했다. 크리스마스 인테리어를 위한 생활 장르 매출도 21.1% 늘었다.

(사진제공=신세계)
(사진제공=신세계)

이 같은 트렌드에 맞춰 신세계는 크리스마스 한정판 제품을 출시했다. 신세계가 운영하는 라이프스타일 편집매장 '피숀'에서는 크리스마스 홈데코레이션 용품부터 기프트, 홈파티 용품까지 다양한 브랜드 상품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굿윌 크리스마스트리 오르골(11만9000원), 샌더 리라 별매트(2만7000원), 쿤케라믹 오드리햅번 머그(10만5000원) 등이 준비돼 있다.

롯데백화점은 20일까지 본점에서 수입 테이블 웨어 및 홈데코 상품들을 판매하는 ‘크리스마스 마켓’을 진행한다. 수입 테이블웨어 매출은 최근 3개월간 전년 대비 21% 증가했다.

이번 ‘크리스마스 마켓’에서는 유러피안 감성의 브랜드인 ‘빌레로이앤보흐’의 테이블 웨어를 40% 할인 판매한다. 식탁을 꾸밀 수 있는 플레이팅 상품으로 산타크로스와 트리 등이 그려진 식기를 선보이며, 대표 상품은 토이딜라이트 접시(2P) 8만2000원, 산타 머그컵(2P) 5만2000원이다.

프랑스 홈패션 브랜드 ‘시아(SIA)’에서는 완성형 크리스마스 트리부터 식탁 연출을 위한 테이블 리스까지 공간을 꾸밀 수 있는 홈데코 상품을 다양하게 선보인다. 대표 상품은 미니 트리(45cm) 3만9000원, 인형 촛대 1만8000원 등이다.

(사진제공=11번가)
(사진제공=11번가)

이커머스도 언택트 크리스마스에 화력을 모으고 있다. 11번가는 연말을 맞아 크리스마스 홈파티 용품과 다양한 선물 총 1000여 종을 한데 모은 ‘굿 럭 위드 크리스마스(Good Luck with Christmas)’ 기획전을 22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행사는 ‘홈파티 용품’에 집중해 ‘텍사스 바베큐 폭립 밀키트’, ‘필라델피아 치즈케이크’, ‘블랙앵거스 냉장 갈비살’ 등 레스토랑 대신 집에서 즐길 수 있는 각종 파티 음식부터 ‘크리스마스 벽트리’, ‘아동/성인 산타복’ 등을 준비했다. 선물 코너에서는 레고, 해즈브로, 손오공, 영실업 등 스테디셀러 브랜드 장난감을 포함해 ‘닌텐도 스위치’, ‘레노버 태블릿’, ‘등쿠션 안마의자’ 등의 집콕 상품을 판매한다.

(사진제공=하이트진로)
(사진제공=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는 배달ㆍ포장 시장을 겨냥해 유흥용 '진로 미니 팩소주'를 내놨다. 이 제품은 휴대성이 강화된 160㎖의 컴팩트한 사이즈로 10월 가정용으로만 출시된 바 있다.

하이트진로는 "미니 팩소주는 배달이나 포장 시 깨질 우려가 없고, 컴팩트한 사이즈는 한 병이 부담인 고객들에게 선호도가 높아 배달에 최적화됐다"고 설명했다. 진로 미니 팩소주 유흥용은 식당, 주점 등을 운영하는 업주라면 이용하고 있는 도매사를 통해 바로 주문할 수 있다.

(사진제공=호텔롯데)
(사진제공=호텔롯데)

연말 집객에 한창인 호텔업계도 '언택트' 키워드에 맞춰 호텔 고급 코스 요리를 집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롯데호텔은 호텔 파인다이닝으로 럭셔리한 홈 파티를 즐길 수 있는 ‘홀리데이 갈라 앳홈’을 출시했다. 시그니엘(서울, 부산)과 롯데호텔(서울, 월드)은 31일까지 ‘홀리데이 갈라 앳홈’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단품 위주로 구성된 일반적인 투고 프로모션과 달리, 호텔 업계 최초로 파인다이닝 풀 코스 요리를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스타터, 스프, 해산물, 스테이크, 디저트 및 안주류 총 6코스이며 테이크아웃 및 배달 서비스가 제공된다.

파크 하얏트 서울은 ‘호텔콕’을 통해 겨울 휴가를 즐길 수 있도록 ‘윈터 앳더파크’ 패키지를 선보였다. 패키지는 7일부터 예약 가능하며, 투숙 기간은 11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다. 쾌적한 객실에서의 1박, 룸서비스를 비롯해 호텔 전체 레스토랑에서 사용할 수 있는 10만 원 다이닝 크레딧, 이솝 핸드밤(75ml), 수영장 및 피트니스 센터 이용 등이 패키지로 구성됐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교통비 또 오른다?…빠듯한 주머니 채울 절약 팁 정리 [경제한줌]
  • 기본으로 돌아간 삼성전자…'기술-품질' 초격차 영광 찾는다
  • "비트코인 살 걸, 운동할 걸"…올해 가장 많이 한 후회는 [데이터클립]
  • 분당 ‘시범우성’·일산 ‘강촌3단지’…3.6만 가구 ‘1기 선도지구’ 사업 올라탔다 [1기 선도지구]
  • 美ㆍ中 빅테크 거센 자본공세…설 자리 잃어가는 韓기업[韓 ICT, 진짜 위기다上]
  • 재산 갈등이 소송전으로 비화…남보다 못한 가족들 [서초동 MSG]
  • 9월 출생아 '두 자릿수' 증가…분기 합계출산율 9년 만에 반등
  • 연준 “향후 점진적 금리인하 적절...위험 균형 신중히 평가”
  • 오늘의 상승종목

  • 11.27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0,263,000
    • -0.58%
    • 이더리움
    • 4,790,000
    • +0.88%
    • 비트코인 캐시
    • 701,000
    • +1.45%
    • 리플
    • 1,934
    • -1.83%
    • 솔라나
    • 324,200
    • -1.82%
    • 에이다
    • 1,349
    • +0.82%
    • 이오스
    • 1,104
    • -4.08%
    • 트론
    • 277
    • -0.36%
    • 스텔라루멘
    • 618
    • -5.5%
    • 비트코인에스브이
    • 93,400
    • -0.8%
    • 체인링크
    • 25,190
    • +4.39%
    • 샌드박스
    • 840
    • -6.77%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