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1차 친환경선박 개발・보급 기본계획(2021~2030년)을 발표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규제 강화 등에 따라 전 세계 조선·해운시장이 기존 유류 선박에서 친환경 선박 체계로 패러다임이 전환 중이다. 이에 정부도 올해 1월 환경친화적 선박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을 시행한 데 이어 이번에 친환경 선박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또 이번 계획을 그린뉴딜ㆍ탄소중립과의 정책연계 및 한국형 친환경 선박 이미지 창출을 위해 ‘2030 그린쉽-K 추진전략’이라고 명명했다.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LNG・하이브리드 등 상용화된 기술을 우선 적용해 2030년까지 총 388척의 관공선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한다. 표준설계 및 통합발주를 통해 최대 20%까지 건조비를 절감할 계획이다. 민간선박도 140척 전환을 지원한다. 528척은 전체 대상 선박 3542척의 15%에 해당한다. 정부는 이를 통해 4조9000억 원의 매출, 11조 원의 생산유발 및 4만여 명의 고용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조선·해운산업이 밀집한 부산(1조5000억 원), 전남(1조2000억 원), 울산(1조 원), 경남(4000억 원)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내년부터 2031년까지 약 9500억 원을 투입해 LNG・전기・하이브리드 핵심기자재 기술 국산화ㆍ고도화, 혼합연료 등 저탄소선박 기술, 수소ㆍ암모니아 등 무탄소선박 기술로 이어지는 친환경 선박 및 기자재 기술의 체계적ㆍ종합적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선박온실가스 저감 기술을 2025년 40%에서 2030년 70% 수준까지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기본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1조3000억 원의 환경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 친환경 선박 전환을 통해 약 40만 톤(2017년 1181만 톤 대비 3% 수준)의 온실가스와 함께 약 3000톤(2017년 1만8936톤 대비 18% 수준)의 미세먼지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박준영 해수부 차관은 "기본계획의 차질 없는 이행으로 해운·조선·기자재 산업 분야가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지속 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는 한편, 새 시대를 선도하는 신성장동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