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 TV가 미국 최대 쇼핑 성수기인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 시즌에 우수한 판매 실적을 올렸다.
삼성전자는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인 지난달 28, 29일 양 일간 판매된 LCD TV 판매 물량이 비수기인 6월 한 달 TV 전체 판매 물량인 36만대 수준과 대등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판매량보다 3배 이상 늘어난 물량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특히 삼성전자 TV는 일부 매장에서 준비된 물량이 두 시간만에 동나는 등 날개돋힌 듯 팔렸다.
삼성전자는 미 최대 유통업체인 베스트바이에서 프로모션용으로 준비한 물량을 목표 대비 100% 이상 판매하고, 더불어 일반 제품 판매까지 동반 상승하는 효과를 거뒀다.
LCD TV의 경우 48주 주간 기준으로 목표 대비 120% 이상 판매 실적을 달성했다.
홈시어터, DVD플레이어, 블루레이플레이어·홈시어터 결합상품도 목표대비 150% 이상 판매고를 올렸다.
홈시어터의 경우 판매 호조로 북미 시장점유율(M/S) 1위를 넘볼 수 됐다.
예상 밖 성과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과학화된 공급망관리시스템을 통해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 수요 전망을 예측, 충분한 물량을 사전에 준비하고 시즌에 맞춘 광고와 프로모션 전략이 맞아 떨어진 결과”라고 분석했다.
블랙 프라이데이는 추수감사절 바로 다음 금요일을 가리키는데 이날을 기점으로 소매업체들의 매출이 적자(레드)에서 흑자(블랙)로 전환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