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KPMG, “내년 반도체, 정유·화학, 게임·미디어 산업 기상도 ‘맑음’”

입력 2020-12-28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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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산업 전망 기상도. (삼성KPMG경제연구원)
▲2021년 산업 전망 기상도. (삼성KPMG경제연구원)

2021년 성장이 기대되는 산업에 반도체와 정유ㆍ화학, 게임ㆍ미디어가 꼽혔다. 반면, 철강, 조선ㆍ해운, 건설, 항공,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등 7개의 산업 전망은 ‘일부 부정적’일 것으로 관측됐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삼정KPMG는 2021년 국내 주요 산업 전망 보고서를 통해, 반도체, 정유•화학, 게임, 디스플레이, 휴대폰, 자동차 등 국내 주요 21개 산업별 전망과 대응 전략을 제시했다.

보고서는 세계반도체무역통계기구(WSTS) 자료를 인용해 모든 반도체 제품 매출 규모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메모리 반도체는 올해 12.2% 성장에 이어 내년에는 매출액이 13.3% 늘어 반도체 제품군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삼정KPMG는 “반도체 산업 성장 전망에 따라 관련 기업은 수요 증가 예측 품목에 대한 생산량을 확대하고, 반도체 소부장(소재ㆍ부품ㆍ장비) 경쟁력 향상과 밸류체인 안정화를 통한 산업 생태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유ㆍ화학 산업은 운송용 정유제품을 중심으로 글로벌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NCC(나프타분해공정) 가격경쟁력 상승, 전기차 확대에 따른 글로벌 배터리 수요도 증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정유ㆍ화학 기업은 NCC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배터리 해외 생산거점 확대를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게임 시장은 이용자 증가와 해외 수출 확대로 내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K-콘텐츠 인지도 향상으로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웹툰ㆍ웹소설, 드라마 제작 등 미디어 시장도 긍정적 요인이 많다고 해석했다. 보고서는 게임ㆍ미디어 기업이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산업 생태계를 강화하는 동시에 데이터 보안 등 디지털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내년 디스플레이 산업과 휴대폰, 자동차, 제약ㆍ바이오, 유통, 에너지ㆍ유틸리티, 통신ㆍ방송, 식음료, 패션, 화장품, 증권 등 11개 산업은 ‘일부 긍정적’으로 전망됐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글로벌 패널 수요 증가 속 성장세가 견조할 것으로 전망되며, 미니 LED와 롤러블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폼팩터의 등장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됐다.

아울러 보고서는 관련 업계가 OLED로의 생산 체계 전환을 안정화하고 차세대 디스플레이 R&D 및 상용화에 집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휴대폰 산업은 5G 스마트폰 전환 가속화 및 카메라 모듈의 진화, 스마트폰 외형 차별화로 5년 만에 플러스 성장을 기록할 전망이다. 미국의 화웨이 제재로 인한 시장 기회를 적극 포착하고 전략 제품군을 통한 시장 공략에 집중해야 할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각국의 내수부양, 기저효과로 내년 글로벌 자동차 판매가 올해 대비 10.9%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완성차 생산•판매의 빠른 회복이 예상된다. 전 세계적인 그린뉴딜로 인한 글로벌 친환경차 수요 증가와 자율주행차 출시 임박에 따른 개발 경쟁 심화도 예상되는 대목이다.

자동차 기업은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 및 전기차 조기 출시에 따른 전략을 수립하며, 미래차(전기•수소차, 자율주행차) 시장 R&D를 강화하고 자율주행 관련 기술∙자본 제휴 확대에 주력할 것을 조언했다.

이 밖에도 제약•바이오 산업에서는 M&A(인수•합병), JV(조인트벤처) 등 다양한 형태의 R&D 투자 활동 활성화가 예상되며, 유통 산업은 2021년 해외 이커머스 기업의 국내 진출이 예고됨에 따라 온라인 유통의 경쟁 강도가 심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에너지·유틸리티 산업에서는 코로나19 회복에 따른 에너지 수요 증가와 전 산업 전기화로 인한 전력 수요 증가가 기대된다.

내년 통신 서비스 시장은 5G 이동통신과 기가인터넷 등 수요 증가가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되며, 방송시장은 통신사의 유료 방송사 M&A를 통한 시장 재편이 마무리되는 가운데 시장점유율 확대,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둘러싼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분석됐다.

식음료는 비대면 식생활 뉴노멀화로 집에서 식사를 하는 내식과 온라인 식품 시장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되며, 패션·화장품 등 소비재 산업은 코로나19 종식 시점에 따라 마스크를 벗을 수 있는 ‘탈(脫)마스크’가 이뤄지는 시기에 따라 소비 회복기가 달라질 것으로 관측됐다. 증권산업은 M&A 자문 및 인수주선 부문의 성장성은 유지될 것으로 봤다.

한편, 철강, 조선ㆍ해운, 건설, 항공,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등 7개의 산업 전망은 ‘일부 부정적’일 것으로 관측됐다.

삼정KPMG 경제연구원은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산업 현황 및 전망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기업이 생존을 넘어 지속 성장할 수 있다”며 “2021년 본격적으로 열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체질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디지털 경제 가속화에 따른 전략을 체계화하며 변화하는 소비 패턴에 따른 고객경험 전략을 재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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