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플랫폼 생태계를 주도하는데 총력을 다하겠다."
허인 KB국민은행장은 4일 신년사를 통해 "금융 플랫폼 생태계의 중심에 설 때 퍼스트 무버가 돼 변화를 주도할 수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허 행장은 "연말 정기 조직개편에서 Biz, 디지털, 데이터, IT직원이 한 팀을 이루는 ‘KB형 플랫폼 조직’을 출범시켰다"면서 "플랫폼 조직의 강점을 살려 ‘타임 투 마켓(Time to Market)’ 즉, 고객과 시장에 대응하는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이면서 기존 디지털 플레이어보다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목표로 전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인 대책도 제시했다. 허 행장은 "1000만명 이상 사용자를 자랑하는 ‘스타뱅킹’은 손 안의 맞춤형 개인은행으로 간편뱅킹 앱 ‘리브(Liiv)’는 MZ세대에 특화된 AI기반 금융 플랫폼으로 재탄생시키겠다"고 말했다.
본원적 비즈(Biz) 경쟁력을 강화도 언급했다. 허 행장은 "제로 수준 저금리 장기화로 예대마진 축소에 따른 수익성 악화 우려가 크다"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대출 자산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상품별 수익성 관리와 비가격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NIM 방어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난 수년 간 우리가 미래성장동력으로 선정해 투자하고 육성해온 CIB, 자본시장, WM, 글로벌 부문은 올해 시장 지배력 강화와 수익 창출력 제고에 배전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고객자산 서비스 고도화도 약속했다.
허 행장은 "변동성이 높은 금융환경에서도 합리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겠다"며 "차별화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정밀한 고객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초개인화된 맞춤 서비스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허 행장은 "ESG 경영이 지속 가능한 성장의 핵심 요소가 되고 있다"며 "저탄소 경제성장을 위한 그린 뉴딜과 ESG 투자 확대, 신재생에너지사업 지원 및 친환경 금융상품 출시, KB 그린 웨이브 캠페인 지속 등 다양한 ESG경영 활동으로 우리 사회의 ESG 인식 개선에도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