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원<사진> SK네트웍스 회장은 4일 발표한 '2021년 신년사'에서 "우리는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지난 한 해 동안 회사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노력해 왔다"며 "2021년의 경영 환경 또한 매우 도전적이고 빠르게 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올해 과제로 AI(인공지능)ㆍDT(디지털 변혁)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문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사회와 환경을 생각하는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경영의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제시했다.
그는 "회사ㆍ사업 단위의 파이낸셜 스토리를 구체화하고 실행력을 함께 높여 나가야겠다"며 이를 위해 SK매직의 한 단계 더 높은 성장, SK렌터카의 새로운 모빌리티(Mobility) 사업모델로의 진화, 민팃ㆍ타이어픽 등 기존 사업의 확장, 신규 성장동력 확보 등을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회적 가치 창출에 더욱 힘쓰고 사업모델 혁신으로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며 "기존의 허들을 장애 요인으로 생각하지 않고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면 수익을 창출할 수 없다’라는 고정관념을 타파하면 사업모델 혁신은 파이낸셜 스토리로 연결돼 우리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AI와 DT를 중심으로 구성원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도 밝혔다.
최 회장은 "mySUNI 학습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해 다양한 역량을 확보하고 그 중 DT 관련 지식은 꾸준히 익혀 나가야 한다"며 "구성원의 역량이 뒷받침돼야 BM 혁신을 달성하고 고객의 목소리에 대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최 회장은 "고객 지향적이고 수평적인 기업문화를 더욱 굳건하게 만들어주시기 바란다"며 "무엇보다도 고객의 목소리가 잘 전달되고, 고객의 소리에 민감한 회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내부적으로는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고 수평적으로 소통하는 기업문화를 만드는 노력을 지속하고, 이런 문화가 일하기 좋은 문화로 이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고도 언급했다.
그러면서 "올해 3월부터 SK네트웍스, SK매직, SK렌터카 모두 한 공간에서 일하게 된다"며 "이를 계기로 협업이 강화되고 더 큰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교류와 소통, 상호 학습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