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올해 화두는 ‘자율주행’…‘기사 없는 택시’ 상용화 박차

입력 2021-01-05 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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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쏘카)
(사진제공=쏘카)

국내에서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유료 운송 서비스가 본격화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와 쏘카, 포티투닷 등이 주축이 돼 올해 본격적인 경쟁을 펼칠 전망이다.

5일 쏘카는 자율주행 솔루션 기업 라이드플럭스와 손잡고 제주에서 유상 자율주행서비스를 상반기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제주공항에서부터 중문단지까지 편도 38km 구간에서 미니밴(크라이슬러 퍼시피카)을 이용해 유상 자율주행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곳은 지난해 11월 국토교통부가 선정한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6곳 가운데 최장거리에 해당하는 구간이다. 제주 관광객이 많이 찾고 머무르는 중문단지와 공항을 연결하며 최대 5인까지 탑승할 수 있다.

쏘카와 라이드플럭스는 출시 전까지 기술개발을 통해 서비스를 고도화하며 앞으로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주 전역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후에는 세종시 등 주요 도심에서 서비스를 넓혀갈 계획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 말 오토노머스에이투지와 손잡고 세종청사 부근에서 자율주행 서비스 시범 운행하고 있다. 카카오T 앱을 통해 차량을 예약하면 자율주행 셔틀을 탑승할 수 있다. 차량에는 최대 2인이 탑승할 수 있으며 사고 예방을 위해 운행이 가능한 드라이버가 함께 탄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세종청사에서의 운행 노하우를 통해 올해 본격적인 유상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포티투닷 역시 올해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를 통해 본격적인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이미 지난해 자율주행을 위한 카메라와 플랫폼, 지도, 소프트웨어 등의 개발을 마쳤으며 지난해 말 국토부로부터 임시운행 허가증을 받았다. 현재 출시 일정을 조율하고 있으며 서울 시내에서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유상 운송 서비스를 시작할 전망이다.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유상 운송 서비스를 지난해 5월 ‘자율주행차법’이 시행되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게 됐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지난해 말 서울과 충북·세종·광주·대구·제주 등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6곳을 지정했으며, 이곳을 중심으로 올해 서비스가 잇따라 출시될 전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플랫폼 기업들은 해당 지역에서 요금을 받으면서 자율주행 사업을 서비스할 수 있게 됐다”며 “무인 셔틀, 로봇 택시, 무인배송 등 자율주행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가 활발하게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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