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가 화질 완성도를 높인 차세대 OELD(유기발광다이오드) TV 패널을 세계 최대 ITㆍ가전· 전시회 ‘CES 2021’에서 공개했다.
LG디스플레이는 11일 서울 강서구 마곡 사이언스파크에서 전시관을 마련, 국내외 고객에게 기술과 제품을 소개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번 CES에서 77인치 차세대 OLED TV 패널을 공개했다. 이 패널은 OLED 화질의 핵심인 유기발광소자를 새롭게 개발해 화질의 진일보를 이뤘다는 평가를 받았다.
첨단 디스플레이 기술을 집약해 유기발광소자의 근간을 이루는 유기물 재료를 고효율 물질로 개선했으며, 소자 속에서 실제 빛을 내는 발광 레이어를 1개 층 더 추가해 OLED 발광 효율을 기존 대비 약 20% 향상했다. 발광 효율이 높아지면 휘도가 좋아져 더욱 선명한 색상의 화질을 감상할 수 있다.
차세대 OLED TV 패널은 올해 출시되는 하이엔드급 모델부터 우선 적용 후, 점차 확대 전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는 OLED 화질의 진일보와 더불어 라인업도 한층 강화한다.
기존 88ㆍ77ㆍ65ㆍ55ㆍ48인치 외에 올해부터 83인치와 42인치 OLED TV 패널 신규 양산을 시작으로, 향후 20~30인치대까지 중형 라인업을 대폭 확대해 TV뿐만 아니라 게이밍, 모빌리티, 개인용 디스플레이 등으로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또 별도 스피커 없이 화면에서 소리가 나면서도 슬림한 디자인을 갖춘 Film CSO(필름 시네마틱 사운드 OLED) 등 차별화 제품들도 선보일 예정이다.
LG디스플레이는 55인치 풀HD 패널 1종에서 시작해 현재는 48인치 4K에서부터 88인치 8K까지 중대형을 아우르는 풀 라인업을 갖췄다. 특히 투명, 롤러블(Rollable), 벤더블(bendable) 등 OLED만이 가능한 폼팩터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2013년 첫해 출하량이 20만대에 불과했던 OLED TV 패널은 지난해 450만 대를 기록했으며, 올해는 700~800만 대까지 확대해 차세대 TV 시장의 경쟁우위를 확고하고, ‘OLED 대세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 TV사업부장 오창호 부사장은 “OLED의 진화를 통해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과 시장지배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