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17일 향후 5년간 항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한 ‘제1차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 종합계획(2021~2025)’을 수립ㆍ발표했다.
이번 종합계획은 ‘맑은 공기, 숨 쉬는 항만’이라는 비전 아래 2025년까지 항만 배출 초미세먼지 배출량을 60%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4대 전략 아래 15개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우선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연료유 황 함유량 기준 강화에 맞춰 내년 1월부터 내항선 저유황유 의무화(황 함유량 0.5%), 내후년 1월부터 배출규제해역(황 함유량 0.1%) 지정 등을 추진한다.
또 선박의 연료소모량을 줄여 미세먼지를 줄이는 방안인 ‘선박 저속운항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해 우수 참여선사 공개, 신청·증빙절차 간소화 등 제도 개선을 추진, 2025년까지 프로그램 참여율 90%를 달성한다.
친환경선박을 확대하기 위해 민간의 친환경선박 대체건조, 친환경설비 설치 등을 지원하고 특히 관공선의 친환경선박 전환, 배출가스저감장치(DPF) 부착 등을 추진해 2025년까지 약 80%를 친환경화한다. 수소·전기추진선과 관련된 기술개발 및 실증도 병행한다.
항만 하역장비인 ‘야드트랙터(YT)’의 연료를 LNG로 전환하는 등 항만 맞춤형 하역장비 친환경화 방안을 마련, 2025년까지 항만 내 주요 하역장비의 90% 이상을 친환경으로 전환하고 항만 내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출입을 제한한다.
아울러 부산, 울산 등 주요항만에 LNG 벙커링 터미널 등 인프라를 구축하고 항만에 정박 중인 선박의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해 2030년까지 13개 주요 항만에 248선석의 고압 육상전원공급장치(AMP)를 확충한다.
항만에서 시멘트, 석탄, 모래 등 분진성 화물을 취급할 때 발생하는 비산먼지를 막기 위해 분진성 화물의 하역·저장시설을 건립하고 분진성 화물 취급항만을 중심으로 나무를 심어 수림대를 조성하는 등 비산먼지를 차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국 항만 내 대기질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망 15개소를 추가로 확충해 항만 내 대기질을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정확한 오염도 파악 및 대책 수립에 활용한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이번 종합계획은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을 위한 첫 단추인 만큼, 목표를 원만히 달성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 및 지자체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