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확산으로 달걀 가격이 급등하자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이 달걀 판매를 일부 중단하거나 구매 수량을 제한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대형마트 3사는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달걀 한판(특란 30개) 구매 수량을 제한하고 있다. 이마트와 트레이더스, 홈플러스, 코스트코는 1인당 1판만 구매할 수 있고, 롯데마트는 1인당 3판까지만 판다. 소용량 상품은 수량과 상관없이 구매할 수 있다.
이는 AI의 확산으로 달걀 가격이 급등하면서 내린 조치다. 달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집밥 소비가 늘며 수요가 늘어난 대표적인 품목이다. 실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21일 기준 특란 달걀 1판(30개) 중품의 소매가 평균 가격은 6560원으로 평년(5417원)에 비해 21.1% 올랐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AI로 달걀 공급이 불안정해 사재기를 방지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마트 관계자는 “살처분에 따른 수급 불안정이 우려되면서 보다 많은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게 제한을 걸었다”고 말했다.
편의점 GS25는 전날 제주 지역을 제외한 전 점포에서 달걀 10개 브랜드 가운데 9개의 발주를 일시 중단했다. 현재 ‘신선연구소 1등급 대란(10개)’만 구매할 수 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점포별 최대 발주량을 변경해 공급을 안정화하기 위한 조치”라며 “통상 판매되는 달걀의 80%를 신선연구소가 차지하고 있어 운영을 일원화하기 위한 차원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CU와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은 현재로서는 달걀 판매 일시 중단 계획이나 발주 중단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 이마트24 관계자는 “현재 상황을 주의 깊게 보고 있다”고만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