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설 선물도 ‘라방’으로 판다

입력 2021-01-25 14:28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11번가, 설 직전까지 총 40여 차례 걸쳐 라방 실시ㆍ백화점, 홈쇼핑도 설 겨냥 라방 열풍

비대면 소비가 확산하면서 라이브방송(이하 라방)을 활용한 마케팅이 온ㆍ오프라인 유통가에 확산하고 있다. 설을 2주가량 앞두고 백화점과 홈쇼핑, 이커머스 업계는 새로운 라방 콘텐츠를 통해 매출 증대를 꾀하고 있다.

(사진제공=11번가)
(사진제공=11번가)

11번가는 설 직전인 2월 11일까지 총 40여 차례에 걸친 다양한 라이브방송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최근 라방을 통해 갤럭시S21 시리즈를 2시간 만에 16억 원어치 판매하는 등 성과를 낸 만큼,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설 선물 시장을 공략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11번가는 이번 명절 간편한 홈파티, 집콕을 위한 명절 음식 준비, 온라인을 통한 얼리버드 선물 구매 등 새로운 수요가 늘어날 것을 겨냥해 다채로운 브랜드, 인플루언서와 콜라보한 라방을 ‘라이브11’(LIVE11)을 통해 매일 2~3차례 선보인다.

특히 11번가가 명절음식과 설 선물로 추천하는 신선식품 라이브방송은 수산, 축산, 과일 등 다채로운 품목들로 진행된다. △통영 근해통발수협의 ‘손질 순살 바다장어’, 제주농협의 ‘한라봉/천혜향 선물세트’(2월 1일) △충주씨샵 ‘한우/사과 선물세트’(2월 2일) △오팜 ‘마장동 한우 1++’(2월 5일) △경기도주식회사 ‘한우/견과 선물세트’(2월 8일) △신세계티비쇼핑의 ‘테이스티홈 한우/LA갈비/이베리코’(2월 8일) 등이 라방을 통해 판매된다.

‘홈파티’ 수요를 겨냥해 디저트, 간편식 등을 앞세운 라방도 마련했다. △개그우먼 김민경, 오나미, 박소영과 함께하는 ‘미니언즈 찹쌀떡’ 먹방(1월 27일) △오뚜기와 서울 장충동 빵집 태극당이 콜라보한 냉동피자인 ‘옛날핏자’ 단독 선런칭 방송(1월 27일) △롯데제과 과자선물세트(1월 29일) △GS홈쇼핑과 함께하는 ‘필라델피아 치즈케이크’(2월 4일) 방송 등이 진행된다.

11번가는 명절선물 스테디셀러인 ‘화장품 선물세트’ 라이브방송도 준비했다. △설화수 설 선물세트(2월 2일) △아모레퍼시픽 설 선물세트(2월 3일) 등 방송 시간대 평소 대비 약 25%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사진제공=롯데쇼핑)
(사진제공=롯데쇼핑)

라방에 공을 들이는 건 오프라인 유통가도 마찬가지다. 롯데백화점은 영상 콘텐츠를 활용해 선물세트 판매에 나선다. 설 선물세트 본 판매를 다음 달 4일까지 진행하는 롯데백화점몰은 ‘라이브 카달로그’, ‘설 특집 라이브 방송’을 통해 온라인 판매에 박차를 가한다.

26일에는 롯데백화점앱에 선물 특선집을 영상 버전으로 제작한 ‘라이브 카달로그’를 공개한다. ‘라이브 카달로그’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매장에 방문하지 못하는 고객들에게 설 선물세트 대표 상품을 더 생동감 있게 소개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25일부터는 2주간 롯데온 내 롯데백화점몰 라이브 커머스 채널 100 LIVE에서 ‘설 특집 라이브 방송’도 진행한다. 설화수, 정관장, 세노비스 등 각 상품군 최고로 손꼽히는 브랜드부터 한우, 청과, 굴비 등 신선 선물세트까지 다양한 선물 상품을 준비했다.

설 특집 방송은 총 90여 회에 걸쳐 진행되는데, 이는 지난 추석 대비 3배에 달하는 수치다. 방송 당일에만 특별히 가격을 낮춰 판매하는 상품 품목 수를 늘리고 추가 할인 쿠폰 등 고객이 받는 혜택을 강화했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전 점에서 22일부터 31일까지 '라이브 위크'를 진행하고 있다. 이 기간 40여 개 브랜드가 라방에 참여해 최대 80%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을 선보인다. 라이브 위크 대표 방송은 ‘설 선물세트 추천’ 라방이다. 갤러리아가 선별한 프리미엄 설 선물 세트 대표 상품들을 소개하며, 방송 중 최대 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26일 오후 9시 방송이 예정돼 있다.

(사진제공=현대홈쇼핑)
(사진제공=현대홈쇼핑)

백화점뿐 아니라 홈쇼핑도 라방을 통해 설 장사를 준비한다. 이외에 현대홈쇼핑은 공식 온라인몰 '현대H몰'에서 앞서 21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2021 소문난 설' 행사를 진행 중이다. 이 기간 현대홈쇼핑은 현대H몰 모바일앱 내 '쇼핑라이브'를 통해 설 선물세트를 라방으로 선보인다. '착한떡 설 선물세트'를 비롯해 '바디프랜드 안마의자(26일 저녁 8시) 등 30여 개 방송을 다음달 7일까지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여기도 품절이라고요?"…Z세대 '뷰티 방앗간' 된 다이소, 다음 대란템은? [솔드아웃]
  • ‘슈팅스타’ 오늘 첫 방송…‘큰 산’ 최강야구 넘을까? [해시태그]
  • 우리은행장 교체 수순…차기 행장 후보 내주 윤곽 나올 듯
  • 단독 부모-자녀 한 동네 사는 실버타운 만든다더니…오세훈표 '골드빌리지' 무산
  • ‘더 게임 어워드’ 올해의 게임 후보 6선…각 작품 경쟁력은? [딥인더게임]
  • "동덕여대 손해배상 상대 특정 어려워…소송 쉽지 않을 것"
  • 트럼프 등에 업은 머스크, 베이조스 겨냥…“그는 트럼프 패배 원했다”
  • 이재명, 또 입단속…“거친 언행 주의해달라”
  • 오늘의 상승종목

  • 11.2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7,040,000
    • -0.29%
    • 이더리움
    • 4,610,000
    • -1.87%
    • 비트코인 캐시
    • 678,500
    • -0.15%
    • 리플
    • 2,022
    • +16.88%
    • 솔라나
    • 354,800
    • -1.22%
    • 에이다
    • 1,396
    • +22.03%
    • 이오스
    • 1,033
    • +10.84%
    • 트론
    • 284
    • +2.53%
    • 스텔라루멘
    • 471
    • +29.04%
    • 비트코인에스브이
    • 94,200
    • -2.28%
    • 체인링크
    • 22,890
    • +9.89%
    • 샌드박스
    • 523
    • +7.84%
* 24시간 변동률 기준